지속가능한 백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표준과 시험・인증, 대・중소 상생협력이 강화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16일 오후 2시 진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열린 ‘제2차 10대 유관기관장 협의체 협력회의’에서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는 ‘백신・치료제 위탁 생산 기업간담회’도 병행 개최해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화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위탁 생산 기업들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행사는 ▲백신산업 표준・시험・인증 지원 강화 업무협약식 및 관련 토론회 ▲백신·치료제 위탁생산 기업 애로사항(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이슈 포함) 해결 간담회 ▲아미코젠 현장방문 순으로 진행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백신 대기업, 한국표준협회, 시험검사기관, 대구・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수출지원기관은 백신 산업 관련 기술과 제품 표준화 및 시험・인증 지원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백신 원료 및 원부자재, 완제품, 관련 장비 등 백신 산업 전후방 기업들에 대한 표준・시험・인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협약 체결 기관・기업 등은 국내 백신 산업을 탄탄하게 받치는 디딤돌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 백신 대기업은 대・중소 상생협력 차원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시험・검사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시험・검사・실험실 관련 컨설팅 및 자문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 기관별 시험·인증 관련 지원사항은 당일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백신·원부자재·장비 기업에게 제공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백신 개발과 생산, 수출, 유통 등을 위한 국내 및 해외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이 용이해지고, 백신 관련 중소・중견 수출 기업의 비용 부담도 경감돼 해외 시장 다변화 및 수출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12개 참여기관은 ‘백신산업 표준·시험·인증 지원강화 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백신 산업계가 요구하는 기술・제품의 표준화 및 시험·인증 서비스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향후 분기별로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국가기술표준원장과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협의체 회의를 공동 주재해 운영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정부는 협의체 참여 기관을 점차 확대해 백신 기업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기술・제품 표준화 및 고품질의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