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신약 연구개발 전문 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KOSDAQ 288330)는 8일 공시를 통해 셀라이온바이오메드와 특발성 폐섬유증(IPF) 포함 섬유화 질환 및 기타 다양한 적응증 타깃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규 후보물질 관련 선행연구 우선권을 확보하는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이번 계약을 통해 도입한 ‘BBT-301’은 이온채널 조절제로, 세포막에 존재하는 특정 이온채널의 활성을 선택적으로 조절해 세포와 조직의 섬유화(Fibrosis)를 저해하는 효과를 보이는 혁신 과제이다.

회사는 우선권(옵션) 확보 기간동안 BBT-301에 대한 추가적인 기전 및 효력 연구를 거쳐, 연내 전임상 개발 완료 및 미국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을 목표하고 있다. 아울러 양사간의 공조를 토대로 다양한 섬유화 질환 및 기타 질환들 가운데 BBT-301이 효율적인 치료 효능을 나타내는 추가 적응증 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옵션 확보를 위한 비용 5억원을 비롯해, 향후 임상 및 허가 단계별 중도기술료(마일스톤)를 셀라이온바이오메드에 지급하게 된다. 총계약 규모는 최대 약 290억원에 이르며, 상용화 단계에 이를 경우 순매출에 따른 경상기술료(로열티)를 지급하게 된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이정규 대표는 “당사의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개발 경험을 토대로 광범위한 섬유화 질환에서 높은 안전성과 효력을 나타내는 신규 치료제의 발굴 및 개발을 지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BBT-877을 필두로 전 세계적 미충족 의료 수요가 큰 특발성 폐섬유증을 포함하는 섬유화 질환 분야에 전략적으로 집중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한층 고도화할 뿐만 아니라 양사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 신약 개발 성과를 선보일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셀라이온바이오메드 김성진 대표는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역량과 실적을 보유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와 기술이전 옵션 계약을 맺고 신규 적응증 발굴을 위한 협업을 수행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국내 바이오텍 협업을 기반으로 괄목할만한 혁신 신약 개발 사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원발굴사로서 적극적인 지원 및 협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옵션 보유 기간동안 수행한 선행 연구 결과에 따라 최종적으로 옵션행사 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옵션 행사시 BBT-301에 대한 전세계 전용실시권을 취득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