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2021년 느루요양병원(전북 진안 소재)과 큰나무한의원(서울 소재)이 운영하는 원외탕전실에 일반한약조제 분야 원외탕전실 인증을 부여했다. 지금까지 인증받은 원외탕전실은 전국 10곳으로,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원외탕전실은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한약을 전문적으로 조제하는 시설로, 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은 2018년 9월부터 인증제를 도입해 원료 입고부터 배송까지 전체 조제과정을 평가해 인증 여부를 결정한다. 

1주기(’18-’21) 원외탕전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인증받은 원외탕전실에서 생산된 한약과 약침에는 인증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조제되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원외탕전실 인증제는 탕제, 환제 등 다양한 한약 제형을 총칭하는 ‘일반 한약’ 조제와 ‘약침’ 조제로 구분해서 적용된다. 일반 한약 인증은 중금속, 잔류농약 등 안전성 검사를 마친 규격품 한약재 사용 등 81개 정규항목에 의해 평가된다. 약침 인증은 청정구역 설정 및 환경관리, 멸균 처리공정 등 165개 정규항목에 의해 평가된다.

한편 1주기(’18-’21) 원외탕전실 인증제 만료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2022년부터 2주기(’22-’25) 원외탕전실 인증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인증기준, 인증 유효기간 등은 변경될 수 있으며, 관련 내용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www.nikom.or.kr)에서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