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의 소리(VOC)를 반영한 제도 개선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국민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달 1일부터 ‘국민목소리 반영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민목소리 반영함은 홈페이지, 고객센터 등을 통해 접수된 국민의 소리(VOC)를 발췌 후 검토를 거쳐 제도 개선을 추진함과 동시에 해당사례에 대한 진행상황을 국민과 공유하는 공간이다.

건보공단은 2017년부터 현재까지 국민의 소리를 활용해 총 131건의 과제를 발굴, 개선해왔다. 이번에는 ‘난임치료시술 지원대상자 조회화면 신설’을 포함, 국민편의 개선 효과가 큰 11건을 우선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추진 예정인 주요 개선과제 및 관련 진행상황에 대해서도 홈페이지를 통해 신속히 공유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국민목소리 반영함’을 통해 국민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것이며, 이를 건강보험제도 발전에 적극 활용하겠다”며 “앞으로 국민제안제도 및 국민심사위원회 등 다양한 국민 참여제도를 더욱 활성화해 열린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선과제 11건은 아래와 같다. 
①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권한 부모 모두에게 부여 ②미지급환급금 모바일 신청 안내 ③검진결과 확인 시 지연사유에 대한 안내 검토 ④양압기 급여적용 확대 및 안내사항 개선 ⑤공단 홈페이지 내 난임시술대상자 조회 화면 신설 ⑥지역세대원 전입 시 추가증 안내(학생) ⑦양압기 등록업소 및 제품조회 화면 기능개선 ⑧다수사업장 업무담당자 정보 확인 절차 간소화방안 논의 ⑨건강보험 안내문자 오발송을 줄이기 위한 방안 ⑩무상거주사실확인서 서식 개선 검토 ⑪홈페이지 국민제안 등록 시 불편사항 개선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