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재활의학회 전문의들이 재활의학교과서를 집필했다.

1972년 창립 이후 현재까지 48년 동안 2400여 명의 재활의학 전문의들과 함께 장애의 최소화, 통증 없는 세상, 건강한 노화, 삶의 질 향상 등 재활의학의 본연에 목표를 실현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온 대한재활의학회의 전문가들이 재활의학교과서를 집필했다. 

대한재활의학회는 “재활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자의 상황에 맞는 재활치료를 적용하고 연구 및 발전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통합적이며 다각적인 학회 차원의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이번 교과서 발간배경을 설명했다. 

교과서는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사용되는 학생용 서책·음반·영상 및 전자저작물을 의미한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재활의학과 관련된 교과서는 고려의대, 서울의대, 연세의대, 가톨릭의대 등 대부분의 의과대학에서 각자의 현실에 맞는 의국 교과서를 제작해 의과대학생 및 재활의학 관련 대학생들과 전공의들에게 재활의학의 교육 자료의 역할로 충실해왔다.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의 재활의학 관련 책자도 재활의학을 연구하고 발전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됐다. 

대한재활의학회에서는 지난 4년 동안 증거위주의 내용을 중심으로 제작되는 교과서를 만듦으로써, 교육적으로나 학문적으로, 그리고 진료 현장에서도 치료에 도움 되고자 회원 저자들의 최신 지견들을 모아 올바른 재활의학의 지평을 열게 됐다. 학회주관의 교과서를 창간함으로써 이를 필요로 하는 피교육자 및 교육자들에게 학회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재활의학 교육 목표를 폭 넓게 달성하고, 재활 치료의 가이드를 제시하며, 장애와 통증으로부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를 기대한다.

대한재활의학회 회장 김희상은 “COVID-19로 인해 모든 일상생활 환경의 커다란 변화와 교과서 제작이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학회 차원에서 통합되고 조직적인 교과서를 창간함에 있어 애쓰신 신지철 편찬위원장 및 편찬위원들, 저자들, 그리고 학회임원들과 회원들 모두에게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구성
저자 : 대한재활의학회
페이지 : 11028
정가 : 120,000원
판형 : 212*275
구입 : 군자출판사 www.koonja.co.kr (tel : 070-4458-7782)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