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는 중환자의학 교과서 제4 개정판을 위해 편집위원회를 구성했고, 중환자의학에 관심이 있거나,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최신 지견들을 제4 개정판<사진>에 추가했다.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은 쇼크에 관한 내용을 강화해 총론을 기술하고 저혈량쇼크, 패혈증과 패혈쇼크, 심장성쇼크 및 심부전으로 나눠 독립된 장에서 세분화해 기술했다. 또한 복부 외상 부분을 흉복부외상으로 확대했고, 체외막 산소요법과 대량재해에서 중환자의학을 추가했다.

제4 개정판을 위해 새로운 집필진으로 합류한 18명을 포함해 56명의 중환자의학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또한 2020년 새로 개정된 용어집 표기를 따랐다. 이번 제4 개정판에는, 컬러 그림들을 추가하면서 더욱 보기 쉽게 편집했다.

2020년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대유행으로, 이전에 전혀 접하지 못 했던 의료환경을 경험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중환자 진료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높아지고 중환자실 의료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다. 대한중환자의학회는 이러한 때 인력, 장비, 시설이 부족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최고의 치료 성과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 중환자 의료진들에 감사와 성원을 보냈다.

구성
저자: 대한중환자의학회
페이지 : 774
정가 : 100,000원
판형 : 212*275
구입 : 군자출판사 www.koonja.co.kr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