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전자파 인체 아무런 영향 없다

서울대 의대 서정선 교수팀 등 조사결과 발표

2004-12-08     김아름
휴대전화 전자파가 인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않는다는 국내 연구진의 조사결과가 나와 기존 유해성 주장과 관련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의대 서정선 교수팀과 단국대 하미나 교수팀 등 대학연구팀은 8일 오전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전자파 인체영향 연구결과 발표회"에서 이같은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전자파학회 등이 공동 주최하고 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 3사가 후원한 이번 발표회에서 서 교수팀은 생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인체에 대한 전자파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팀은 이날 셀룰러ㆍPCS 대역 전자파에서 생쥐를 대상으로 전신 및 국부노출장치를 이용, 일반 병리적 증상과 발암성, 암 촉진성 여부, 스트레스 반응, 유전자 발현 등에 관한 연구를 실시했으나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만 전자파가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향후 지속적인연구가 필요하다고 서 교수팀은 설명했다. 고려대 최재욱 교수팀도 휴대전화 전자파의 인체 영향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전자파 노출이 뇌종양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아무런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똑같은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또 원자력의학원 이윤실 박사팀 역시 모니터와 일부 가정용 유도 가열장치 등에서나오는 20㎑ 대역 자기장 노출에 대한 동물 및 세포실험에서 자기장 노출이 유방암과 폐암, 태아 기형성에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단국대 하미나 교수팀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공동으로 송신소 주변 주민들의전자파 노출량을 정밀 분석, 소아 백혈병과 악성 림프종, 뇌암 등 환자군과 대조군을 비교연구한 결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국내 교수들의 다양한 연구결과는 그동안 해외 연구팀들이 줄곧 인체에 유해하다고 주장한 연구결과와 배치되는 것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