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오는 25, 26일 이틀간 식약처에서 일본, 홍콩 등 규제기관과 생약관련 최신 규제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서태평양지역 표준품을 확립하고 성분프로파일 표준도감 공동연구 계획을 수립하는 등 생약의 품질확보를 위해 마련됐으며, 일본, 홍콩 등 규제기관과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WHO/WPRO),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등 2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한다.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은 상임위원회와 3개 분과(공정서, 품질보증, 부작용)로 나눠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는 ’품질보증‘(2분과) 분야에서 개최된다.

주요내용은 ▲일본, 홍콩, WPRO 위변조제품 사례 및 대응 방안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약 관련 신기술 동향(Smart Farm 등) ▲서태평양지역 표준생약 확립 ▲한약재 성분프로파일 표준도감 추진방안 논의 등이다.

특히 전통의약품과 관련해 일본 내 위변조 사례와 홍콩의 위변조 방지 시스템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WHO 서태평양 사무처(WPRO)에서 추진 중인 ‘위변조 제품 대응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생약의 품질을 확보하고 안전관리 분야 국제조화를 위해 국제기구 및 각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생약 규제 선도국가로서 위상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