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조성용 교수

신장결석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심하게 손상됐다면, 회복 가능성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신장결석은 신장 내에 형성된 돌이며 비교적 통증이 거의 없고 작더라도 방치할 경우 추후 크기가 성장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진단과 치료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긴박뇨(소변이 마려워 참지 못함)·혈뇨·옆구리 통증 등 이상 징후를 느꼈다면 지체 없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조기에 치료가 필요하다.

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조성용 교수팀은 10mm가 넘는 신장결석을 가진 환자 중 최소침습 내시경수술을 받은 117명을 대상으로 신장기능 핵의학 스캔을 분석한 결과 71명(60.7%)은 신장기능 손상이 발견됐고, 그 중 절반 이상인 42명(35.9%)에서 좌우 신기능 차이가 매우 컸음을 확인했다. 신기능 손상이 컸던 환자 중 32명(76.2%)은 수술 후 3개월까지도 신기능 회복이 이뤄지지 않았고, 수술 후에도 신장기능이 안 좋을 확률이 9배에 달했으며, 그 중 단 4.8%(2명)만이 수술 후 일부 회복을 보였다. 수술 전 신장기능이 좋았던 환자의 6.5%(3명)마저도 수술 후 신장기능이 악화됐다.

조성용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신장결석 환자의 정기적인 신기능 평가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연구”라며 “이상 징후를 느꼈다면 지체 없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저널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2019년 2월에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조성용 교수팀은 지난 8년간 보라매병원과 서울대병원에서 신장결석 수술을 집도하며 국내 비뇨의학과의 최소침습 내시경 시대를 이끌어왔으며 2017년에는 국내 최초로 결석내시경센터를 설립했다. 볼펜만한 가느다란 구경의 연성내시경과 미니-신장내시경 수술법을 이용한 최소침습 신장결석제거술 및 전립선종의 내시경 수술이 2000례를 넘어섰고 라이브 수술 및 국내외 여러 교육행사를 주관하며 국내 결석-내시경 수술법을 한층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서울대병원에서 결석클리닉을 개소하고 의료기기 개발 및 결석 기초연구 등을 종합한 결석전문센터 설립을 추진해 명실상부 아시아 최고의 결석전문센터 중 하나로 발돋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