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연구사업심의위원회」를 통하여 2019년 위탁연구과제 32건, 자체연구과제 25건을 확정했다.

연구소는 연구 내용, 연구 방법 등에 따라 위탁과제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거나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위탁연구 질 관리를 위해 진행과정을 점검하고 관리할 방침이다.

심사평가연구소 허윤정 연구소장은 “건강보험 보장성확대와 심사평가체계 개편 등 건강보험 정책환경이 역동적으로 변화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위탁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전하며, “건강보험 재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2019년 위탁연구과제 심의는 연구소의 연구내용 타당성 검토를 강화했다. 또한 연구협의체를 통해 연구목록을 공유하고, 건보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연구원을 심의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건강보험공단과의 연구 중복을 조정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위탁연구과제 선정 과정을 설명했다.

기호균 심사평가연구실장은 “현재 진행 중인 보장성 확대 뿐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 「보건의료발전계획」 등 중·장기적인 보건의료 정책방향을 고려해 연구과제를 추가로 개발하고, 기존 연구의 방향도 재검토할 예정이다”고 전하며, “건강보험 영역 뿐 아니라 커뮤니티케어, 환자안전, 스마트헬스케어 등 심사평가연구실에 대한 연구 수요와 기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내부 교육을 강화하고 외부 전문가와 지식 순환 체계를 만드는 등 연구역량 강화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