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원장 서창석)은 27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에서 ‘한반도 건강공동체 실현을 위한 퀀텀 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대병원과 진흥원이 공동 수행한 연구결과를 발표·공유하고 향후 보건의료 분야 남북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로, 서울대병원 김연수 진료부원장과 진흥원 김초일 기획이사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이날 심포지엄은 ‘남북한 건강격차 실태 및 협력 우선순위’,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한 남북한 보건의료 협력 방안 <개성공단을 시작으로>’, ‘ICT 기반 북한 의료 인프라 퀀텀 점프 전략’ 등 3개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남북한 건강격차 실태 및 협력 우선순위’ 주제 발표에서 서울대병원 김경남 교수는 북한의 보건의료관련 자료는 북한당국의 자료를 원 출처로 하고 있어 내용이 제한적이고 최신 자료가 부족한 관계로, 북한과 사회구조 및 경제수준이 비슷한 개발도상국(미얀마, 라오스)와 우리나라 1980년대 초 보건의료 현황을 조사해 이를 북한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최신 북한 보건의료 건강수준 및 보건학적 문제를 제시하고 남북한 교류협력 우선순위 및 전략을 도출한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대병원 황일웅 교수는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한 남북한 보건의료 협력 방안 <개성공단을 시작으로>’를 주제로 개성공단을 시작으로 한 남북한 보건의료 분야 교류 증진 계획 수립 방안을 제시했다. 황 교수는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보건의료분야의 남북한 협력도 우리나라의 일방적·일회성 지원이 아닌 공동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교류증진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 실행방안으로 개성공단 Medical Complex 구축 방안 및 북한 전역으로의 확산 전략 등을 소개했다.

진흥원 이병관 팀장은 ‘ICT 기반 북한 의료 인프라 퀀텀 점프 전략’을 주제로, ICT 기술을 활용한 북한 보건의료 인프라 강화와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북한 의료수준 향상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인적, 물적 토대의 양적 증대가 아닌 의료공급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AI, IoT, Cloud 등)을 활용한 ICT기반 보건 의료서비스를 북한에 내 도입하는 것이 필요함을 설명했다.

주제 발표 이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황나미 박사, 통일연구원 오경섭 박사,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박천조 관리총괄부장, 한국보건행정학회 정형선 회장,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김정수 대표가 참여해 한반도 건강공동체 실현을 위한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남북협력 전략 마련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서울대병원 김연수 진료부병원장은 “보건의료분야의 남북 교류협력은 우리 의료계 전체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다. 이 심포지엄을 계기로 한반도 건강공동체 실현을 위한 남북한 보건의료협력 추진전략 논의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