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바스 AI가 세브란스병원에 이어 동탄성심병원 수술실에 ‘셀비 메디보이스’ 를상용화했다.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KOSDAQ108860)의 의료녹취 솔루션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가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 수술실 상용화에 성공했다. 셀바스 AI는 이번 상용화를 통해 영상의학과에 이어 수술실로 분과 적용 범위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셀비 메디보이스는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내 의료진들의 단말기에 모바일 앱 형태로 제공된다. 의료진들이 직접 인공지능 의료녹취 앱에 말한 수술 소견은 실시간 저장 및 텍스트로 변환돼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으로 바로 전송된다.

셀비 메디보이스의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의무기록을 실시간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존 대비 의무기록 작성 시간은 3~4배 단축됐다. 의사 1명당 수술기록지 작성시간은 하루 평균 25분, 이를 한 달로 계산하면 무려 500분이나 단축되는 효과다. 또한 정확한 시간에 환자상태를 기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술기록 작성시한 준수율도 100%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셀바스 AI는 전국 주요 병원 및 다양한 분과들과 의료녹취 서비스 적용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병원 관계자들은 셀비 메디보이스 사용을 통해 진료 등 병원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외과 신동우 교수는 “인공지능을 통한 음성인식 기록시스템 도입으로 의사 1명당 수술기록지 작성 시간은 월 500분 단축 및 90%의 음성 인식률로 높은 정확도까지 기록할 수 있게 됐다”며 “의료진의 효율적인 시간 운영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향후 외래 진료실 등으로 적용범위가 확대될 경우 상담 시 의사가 컴퓨터 화면과 자판을 자주 보는 대신 환자의 얼굴표정을 더욱 살피는 등 의료진과 환자 간 소통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셀바스 AI 김경남 대표이사는 “지난해 10월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에 이어 동탄성심병원 수술실로 분과 범위를 확대 중”이라며 “각 분과별 의사들이 진료 효율성을 높일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 중이며, 병원 및 의료진들과 공동 연구를 통해 모든 분과에 적용 가능한 의료녹취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셀바스 AI는 지난 10월부터 국내 빅5 병원 최초로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에 영상 판독 소견의 실시간 문서화를 돕는 셀비 메디보이스를 제공, 성공적인 상용화를 이뤄내며 의료-IT 융합 기술 선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