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단위 건강통계 활성화를 통한 지역 건강격차 해소 위해 민관이 팔을 걷어붙였다.

질병관리본부와 지역보건분야 학회인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한국보건행정학회, 한국역학회, 한국지역사회간호학회는 지난 20일 공동협약식을 갖고  지역 간 견강격차 원인규명 및 해소를 위한 협업에 들어갔다.

질병관리본부는 국가단위 통계인 국민건강영양조사 뿐만 아니라, 전국 기초자치단체가 주민건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지원헤 주민 건강증진 및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들 5개 학회는 지역건강통계에서 나타나는 주민 건강문제와 지역 간 건강격차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소할 수 있는 연구 및 학술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민간 학술단체는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보건사업 활성화를 보다 촉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앞으로 질병관리본부와 5개 학회는 이 협약을 바탕으로 민관협력 학술활동 협의체를 구축함으로써 지역단위 건강통계 활용을 활성화하고, 지역 간 건강격차 원인 규명과 해소를 위한 학술활동을 촉진하며 지방정부의 보다 효과적인 보건정책 마련과 시행에 기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