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지난 9월 20일, 이산가족상봉에서 탈락한 이산가족 약 4000여명에게 '북한산 송이버섯 2톤'을 나눠줬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북한산 송이버섯에 대한 검식 업무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비판이 일고 있다.

청와대 음식은 일일이 검식하면서, 6차례 핵실험을 한 북한에서 채취한 송이버섯을 이산가족들에게 나눠주면서 ‘나몰라라’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국회 복지위)은 6일 이런 문제를 제기하면서 “대통령 먹을 음식만 안전검사하는 청와대”냐고 지적하고 나섰다.

청와대가 이산가족상봉 탈락자에게 보낸 북한산 송이버섯에 대한 방사능 오염 검식 등을 비롯한 검식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김승희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10월까지 총 11번의 식품 감식이 있었다.

상세 자료에 따르면, 청와대는 식약처에 청와대에 납품된 '도라지·참나물·취나물·시금치' 등에 잔류농약 검사를 의뢰했고, '바지락·낙지·우럭' 등의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처럼 청와대로 납품되는 식재료에 대한 검사가 철저히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일반 국민에게 돌아가는 '북한산 송이버섯'에 대한 감식 검사는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6년 간 방사능이 검출된 유통식품 중 ‘버섯’이 최다였던 것으로 집계됐다.

식약처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유통식품 방사능 검출 상위 10위 품목 중 버섯이 36.2%(21개/58개)로 가장 많았다.

한편 식약처와 청와대는 “수익심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조치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승희 의원은 “최근 5년여간 국내 반입 농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에서 요오드나 세슘 같은 방사능 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품목이 버섯류였다”며 “또 북한에서 지금까지 6차례의 핵실험이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민들이 먹을 북한산 송이버섯을 방사능 감식하지 않고 그냥 보낸 정부의 행동은 안일하기 그지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