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17일 중국 상하이에 ‘중한 건강산업 국제교류센터(中韩健康产业国际交流中心)(이하 ‘센터’)‘를 공식 개소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홍차오 공항이 위치한 교통의 요지로, 상하이 내 국제 비즈니스의 중심지인 창닝구에 위치해 한국의료에 관심이 있는 중국인들과 기관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다.

오전 11시 20분에 열리는 개소식에는 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및 한국과 중국의 보건의료 서비스 관련 18개 기관 및 기업이 참석한다.

2017년 우리나라의 중국인 환자 유치는 9만9837명, 의료기관 중국 진출은 누적 64건으로 전체 국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 내 한국의료 인지도는 여전히 낮고 분야별 편중이 심한 상황이다.

센터는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의료의 새로운 성장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으로, 우리 의료기관과 유치업체의 현지 활동의 물리적 근거지와 교류‧홍보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 환자 유치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센터 내 사무공간을 제공하며, 중국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현지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유치업체와 의료기관 관계자들은 1회 5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범위에서 단기 사무공간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센터는 비즈니스 미팅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입주 유치기관들의 중국 현지 업체와의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이와 함께 유치업체와 의료기관의 현지 활동을 보조하기 위해 현지의 보건의료 산업분야 전문가를 발굴·연계한다. 또한 현지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해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센터에 입주하는 유치업체 이부커스 코리아의 박종윤 대표이사는 “앞으로 센터의 활동으로 환자유치 채널 확대와 중국 내 여러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를 희망하며, 한-중간 글로벌 헬스케어의 통로로서 역할을 하고자 한다”며 기대를 말했다.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앞으로 한국의료 해외사업의 핵심지역인 중국에 마련된 센터가 현지 교류·홍보의 중심이 돼 중국 내 한국의료 진출과 중국 환자 유치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