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가 추진하는 “통합의사 정책과 약사와의 한약제제 의약분업, 충분한 준비없이 추진되고 있는 위험천만한 첩약의료보험정책을 주장하고 있는 대한한의사협회 집행부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그동안의 정책들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

‘국민건강 및 민족의학 수호 연합회(이하 국민연)’는 30일 ‘한의사협회는 양의사 협회와 양약사협회의 2중대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한의협 집행부가 추진하는 통합의사-약사와의 한약제제 의약분업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국민연은 “한의학은 서양의학과는 기본 이론이나 치료법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두 의학은 통합될 수도 없고 통합돼서는 안 되는 학문이다. 필요하다면 서로의 전문성을 존중하는 협진은 물론 가능 할 것”이라며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통합 주장은 마치 불교와 기독교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기가 막힌 주장과 다를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국민연은 “비록 지금 한의계가 어렵다고 하더라도 협회 집행부는 한의학의 뛰어난 장점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국민들에게 알리고, 한약은 몸에 해로운 약인 듯 유포되고 있는 거짓 정보를 바로잡고 한의사들에 대한 현대의료기기 사용규제의 문제점을 국민과 정부에 호소해 과학문명의 산물인 현대의료기기 사용 권리를 취함으로써 한의학의 새로운 부흥을 주도해야 할 것이지 통합의사 제도가 우선순위가 절대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국민연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의협 집행부는)이미 중국에서 실패한 정책인 중서결합의 제도가 마치 한국 한의사 제도의 지향점인양 선전하면서 통합의사 제도만이 한의사들의 살길인양 호도하고 있다”면서 “또한 첩약의료보험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대비책이 없이 의료보헙정책의 기본을 망각한 채 허무맹랑한 무조건적인 첩약의료보험의 제도권 진입 주장으로 순수한 일선 한의사들과 학생들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도 시행되고 있는 한약제제 의료보험약이 왜 한의계에서 외면당하고 있고 이미 30여 년 전부터 제도권에 들어가 있는 의료보험 한약제제가 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현 집행진은 모르고 있단 말이냐고 되물었다.

또 국민연은 “현 한의사협회 집행부는 양의사협회와 양약사협회의 2중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갖지 않을 수 없다”며 “한의사협회집행부가 이렇게 한의학을 비하하고 한의사들의 자존심을 마구 짓밟아도 되는 것이냐”고도 했다.

특히 국민연은 이들 문제는 백척간두에 놓인 한의학과 한의사, 그리고 미래 훌륭한 한의사들이 될 한의대 학생들의 앞날에 돌이킬 수 없는 해악이 될 것으로 단정하고 한의협 집행부에 시정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