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 QI실에서는 11일(월)~12(화) 동안 병원 지하 2층에서 제9회 2018년 환자안전의 날을 맞아 '2018 낙상예방활동 사진展'을 열었다. 

이번 사진 공모는 지난 5월 2일부터 5월 22일까지 우리 부서에서 낙상예방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업무 및 낙상 위험시설 관리 내용을 주제로 공모된 것이다.

일산백병원 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낙상(다빈도 환자안전사고) 예방활동의 중요성 인식 및 부서 별 낙상 예방활동 공유를 목적으로 낙상 예방활동 사진展을 진행했으며, 작품전시는 6월 11일부터 6월 12일까지 2일간 열렸다.

낙상 예방활동 사진展의 공모 분야는 크게 낙상위험평가, 낙상예방교육, 낙상예방활동으로 구분되며 포상자 8명의 작품 12점이 전시됐다. 먼저 낙상위험평가 부문에서는 ▲영상의학과 박성훈 선임의료기사(아름다운 동행 2018-걸음걸이 장애, 아름다운 동행 2018-보행도구 1(지팡이), 아름다운 동행 2018-보행도구 2(휠체어), 아름다운 동행 2018-시력장애, 아름다운 동행 2018-진정치료)이 선정됐다. 낙상예방교육 부문에는 ▲12B병동 이화지 간호사(수면 전 약물복용 후 낙상예방 교육), ▲12B병동 장미주 선임간호사(야간 이동 시 cell bell 사용 교육), ▲8B병동 김선희 선임간호사(예방이 최선! 교육이 먼저다!!!), ▲9A병동 정현진 주임간호사(휠체어 사용법 교육자료를 통한 낙상예방 교육)가 이름을 올렸으며, 낙상예방활동 부문에서는 ▲12B병동 김민지 간호사(휠체어 안전벨트 사용), ▲12B병동 김은하 선임간호사(침상에서의 낙상예방활동-바퀴 고정), ▲영상의학과 박상범 선임의료기사(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한 낙상예방활동)가 선정됐다.

서진수 원장은 "안전한 병원시스템의 구축에 환자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며 "이번 환자안전의 날 행사를 통해 직원들이 환자안전의 중요성을 상기하고, 환자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일산백병원 QI실은 환자안전의식 고취와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매년 환자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