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은 5월 14일자 글로벌 제약사인 릴리의 항암제 라이센싱 보도와 관련하여, 릴리가 계약한 오르카파마 (AurKa Pharma, Inc.)의 지분을 약 5.4%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광약품은 업프론트 약 60억 원을 올해 회수하게 되고 마일스톤이 진행되면 추가로 270억 원을 받을 수 있어 총 330억 원의 투자 수익이 예상된다. 금번 수익은 일라이릴리 (Eli Lilly)가 오르카파마를 업프론트 1.1억 달러(약 1,172억 원)를 포함한 총 5.75억 달러(약 6,124억 원)에 인수하면서 발생했다.

부광약품은 신약개발 전략의 일환으로 바이오벤처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오고 있으며 현재 미주와 유럽 소재 유망 바이오벤처 13개사를 TVM 간접투자 포트폴리오로 보유하고 있다. 또한,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희귀의약품 전문개발 바이오벤처인 에이서테라퓨틱스(ACER Therapeutics)에 직접투자를 통해 7.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부광약품은 실력 있는 해외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초기에 발굴하여 공동개발, 라이선스인 뿐 아니라 지분 투자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비용 효율적인 개발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해외 사업의 확대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