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는 지난 4일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이 한약(첩약)을 제외한 한약제제만의 분업을 주장한데 대해 “한의사 직능만의 이익을 위한 꼼수분업”이라며, 이러한 책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약사회는 성명서에서 “특히 한의협 회장은 당선 후 첫 보건의약단체장과의 모임에서 한약(첩약)과 한약제제를 포함한 완전한방분업을 먼저 제안한 바 있으나, 4일 기자간담회에서는 한약(첩약)을 제외한 한약제제만의 한정 분업으로 입장을 선회했다”면서 “수많은 갈등과 현안이 산재돼 있는 보건의료계에서 과연 한의협을 신뢰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책 협의의 파트너 자격이 있는지 강한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약사회는 “한약(첩약)을 분업할 수 없는 사유로 한의원 원내 탕전 첩약과 원외 약국탕전 첩약의 동등성을 문제로 삼는 한의협의 주장은 수많은 한의원이 원외탕전실을 공동 이용해 첩약을 위탁 조제하고 각종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현실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약사회는 “한방의약분업이 한약(첩약)과 한약제제를 동시 대상으로 하는 완전한방분업이 돼야 함을 다시 한 번 밝힌다”면서, 한의협이 의사협회에 제언한 바와 같이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한의사 직능만의 이익이 아닌 국민 건강을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