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여성 음주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술에 취약한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건강에 더욱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갤럽이 지난해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전국 성인 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은 71%, 여성은 42%가 평소 술을 마신다고 응답했다. 특히 1994년부터 2017년까지 다섯 차례 조사에서 남성 음주율은 70% 내외로 비슷한 수치를 유지한 데 반해 여성 음주율은 같은 기간 18%에서 42%로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중독 치료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석산 원장은 “최근 20년 간 남성의 음주는 비슷한 수치를 유지한 반면, 여성의 음주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며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여성 음주율 역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중에서도 최근 2년 사이 여성의 연령대별 음주율 증가폭을 살펴보면 30대는 51%에서 62%로 11% 증가했고 40대는 32%에서 46%로 1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4% 수준의 증가폭을 보인 다른 연령대와 달리 매우 큰 폭으로 상승한 수치다.

김석산 원장은 “실제 본원에 입원하는 환자들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30~40대 여성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지금의 30~40대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가 포함된 세대로, 사회 진출이 활발한 만큼 이전보다 자유롭게 술을 먹는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음주를 경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석했다.

이어 “문제는 이러한 음주율 증가는 결국 음주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데, 특히 체질적으로 술에 취약한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건강에 더욱 위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실제 여성은 남성보다 알코올 분해 능력이 절반 가량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을 해독할 수 있는 간의 크기가 작고 알코올 분해효소 역시 남성보다 적기 때문이다. 또한 남성에 비해 체지방이 많고 체내 수분이 적어 혈중 알코올 분해 속도 역시 느린데, 여성이 같은 양의 술에도 더 빨리 취하게 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술에 든 알코올은 각종 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에게 더욱 치명적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평소 술을 많이 마시는 여성은 대장암 선종 발생 확률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1.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또 다른 연구 역시 상습적인 여성 음주는 다른 원인 없이도 폐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석산 원장은 “모든 음주는 알코올 중독이라는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해야 한다”면서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알코올 중독에 도달하는 시간이 훨씬 빠르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 중독까지 걸리는데 남성이 8~9년이 걸린다고 한다면 여성의 절반인 5년 정도에 불과하다. 그만큼 병의 진행도 빠르고 예후도 좋지 않다.

김 원장은 “우리 사회가 개방적으로 변했다고 하지만 아직도 일각에서는 여성의 음주 문제를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면서 “그만큼 여성의 경우 술 문제가 발생해도 방치되거나 은폐되는 등 치료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으므로 평소 건강한 음주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