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글로벌의 자회사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2017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2,848억원, 영업이익 353억원(영업이익률 12.4%), 당기순이익 341억원(당기순이익률 12.0%)의 호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별도기준으로는 매출 2,780억원, 영업이익 382억원(영업이익률 13.7%), 당기순이익 360억원(당기순이익률 12.9%)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휴온스의 2017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은 주력 사업인 전문의약품의 안정적인 성장세와 뷰티헬스케어 사업에서의 해외 매출 증가, 수탁 사업의 성장이 전체 매출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년대비 13.6%의 높은 성장을 이룬 휴온스의 매출 성장세를 주요 사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사업이 16.7%의 고성장을 기록했고, 뷰티헬스케어 사업이 8.6% 성장하였으며, 수탁 사업도 15.6% 로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뷰티헬스케어 사업에서는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보툴리눔 톡신 ‘휴톡스(HU-014주)’가 해외 시장에서 선전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휴톡스는 2016년 10월 식약처의 수출 허가 이래, 지주회사 ‘휴온스글로벌’과 체결한 독점판매권을 통해 해외 시장을 집중 공략하며, 2017년 148억 매출을 달성하는 등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작년 8월에 유럽·러시아·브라질의 현지 유력 기업들과 1천억원 규모의 ‘휴톡스’ 수출 MOU 체결 성공에 이어, 10월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관련 전시회 ‘CPhI Worldwide 2017’에서 해외 바이어들의 큰 관심과 주목을 받는 등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넓히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주요 지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휴톡스’ 품목 승인 취득을 진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대학병원 3곳에서 임상 3상이 진행 중에 있어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휴온스 및 휴메딕스의 영업력을 통해 히알루론산 필러 ‘엘라비에’와 ‘휴톡스’를 연계함으로써 미용 성형 및 에스테틱 분야에서 매출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물광주사 의료기기 ‘더마샤인 밸런스’도 유럽 CE, 호주 TGA 등 세계적인 인증을 획득하며 수출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해외 유력 기업과 수출 계약으로 이어지는 등 해외 시장 공략에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휴온스는 2017년의 고성장에 이어 2018년에도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과 글로벌 수준의 브랜드 전략을 강화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세를 도모할 방침이다.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점안제 시장을 선도해나가기 위해 휴온스는 시장 선점을 위한 생산성 및 R&D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 10월경에 충북 제천공장에 첨단 점안제 설비를 도입하는 등 대대적인 증설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점안제 생산능력을 현재 연산 1.5억관에서 연산 3억관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자체 개발 중인 나노복합점안제(HU-007)가 국내 임상 3상 중에 있어 2019년 식약처 신약 허가에 대한 기대감 또한 증폭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밖에도 휴온스는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각 분야의 전문 기업들과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며, 다양한 질환의 전문의약품 및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이오플로우社와 휴대용 인슐린 주입 패치펌프인 ‘이오패치’의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당뇨 시장 진출을 예고하고 있으며, 올해 2월초에는 치과전문기업 나이벡社와 치주염치료제 ‘미노큐어’와 치과용 컨디셔너 ‘크린플란트’의 국내 판매 계약을 맺고 휴온스의 치과용 국소마취제 ‘리도카인’ 유통망을 활용함으로써 치과분야에서도 전문기업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자회사인 휴온스내츄럴의 피부 관련 이너뷰티 신소재 ‘발효허니부쉬추출물(HU-018)’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도 저변을 넓혀 나가겠다는 포부다. 휴온스 내츄럴은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을 활용한 다양한 뷰티 제품 출시 및 다양한 유통 채널 확장을 통해 오리지널 브랜드 ‘이너셋’을 블록버스터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지난 2017년에 역대 최대 실적이라는 양적 성장과 적극 적인 R&D 투자를 통한 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한 결과, 전문의약품부터 뷰티헬스케어, 건강기능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성장 모멘텀을 구축한 만큼, 올해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휴온스는 지난 12월 이사회를 개최해 역대 최대 규모인, 보통주 1주당 현금 600원의 현금 배당과 0.1(10%)의 주식 배당을 결정했으며, 최종 배당 금액은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