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8명가량은 한의사가 진료에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는데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사실은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직무대행 홍주의)가 최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방병·의원 이용 및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인식조사’ 전화면접조사(95% 신뢰수준에서 ±3.1%p)를 통해 확인됐다.

 

 

조사 결과, ‘한의병의원에서 한의사가 X-ray 및 초음파기기와 같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느냐 아니면 반대하느냐’는 질문에 ‘찬성한다’는 답변은 75.8%인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은 19.0%(모름/무응답 5.2%)에 불과했다.

또한 ‘한의사의 X-ray 사용은 의료법에서는 금지하지 않고 있으나, 보건복지부의 시행규칙에 한의사는 빠져있어 사용 허용에 대한 논란이 있다. 이에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서는 각각 한의사의 X-ray 사용 허용을 의료법에 명시하기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 이에 대한 견해는?’을 묻는 질문에서도 65.5%(매우 공감 23.3%+다소 공감 42.3%)가 ‘공감한다’를 선택했으며, ‘공감하지 않는다’는 26.0%(별로 공감하지 않는다 19.3%+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6.6%)에 그쳤다(모름/무응답 8.5%).

 

조사를 의뢰한 대한한의사협회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한의사가 보다 더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치료를 위해 반드시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해야한다는 국민의 뜻을 다시 한 번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증진과 진료선택권 보장을 위해서도 이 문제가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의협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전국의 2만 5천 한의사들은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막중한 의무감을 느낀다”면서 “국민의 뜻에 따라 한의사가 진료에 의료기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재 국회에 발의돼 있는 해당 의료법 개정안의 입법을 포함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하는데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