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박인숙 의원(국회 복지위)이 국정감사에서 국민 건강과 편익보다 의료계를 대변하고 있다는 볼멘 주장이 한의계로부터 제기됐다.

국민건강 및 민족의학수호연합회(국민연)는 23일 ‘박인숙 의원은 국민보다 양방의사 이익이 우선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근래 국정감사장에서 발언하는 박인숙 의원을 보면, 박 의원이 지역구와 국민을 위한다는 말은 허울뿐이고 오직 양방의사들의 이익 추구와 직능 보호에만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민의 건강과 편익을 대변해야 하는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이 양의사들의 직능 보호와 이익만을 추구한다면, 이는 국회의원으로서 직분을 망각한 것이며, 박 의원이 한때는 환자를 직접 돌보던 의료인이자 장차 의료인이 될 학생들을 가르치던 교수였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논평은 “한의사의 의료기 사용 문제는 이미 국민적 요구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박 의원은 한의사들이 몇 개월 공부해서 현대 진단기기를 사용하려 한다고 말을 하지만 이것은 억지 주장일 뿐”이라며 “양의사들 중에서도 각종 진단기기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판독하지 못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들은 각자의 전공과 필요에 따라 배우고 임상에 적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연은 이런 측면에서 한의사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논평은 “모든 한의사가 모든 현대진단기기를 전부 다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전공과 필요에 따라 임상에 적용하려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현재는 필요에 따른 이용조차도 막아 놓았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의료인 면허를 부여하고 KCD(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도 사용하게 해 놓고 의료기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료인의 요구를 막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현실적 문제를 박 의원이 말도 안 되는 궤변으로 막고 있는 것은, 진단기기를 비롯한 현대의료기기를 양의사의 전유물로 잘못 인식한 데서 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국민연은 “의료기기는 양방의사들의 전유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의료기 문제뿐 아니라 한의학의 약침까지 문제 삼고 있다. 이것은 양의사들의 자기 이익 추구와 보호를 넘어서 경쟁 의료인의 의료행위까지 부정하며 딴지거는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한의약을 모르면 양의사라도 배워야 한다. 일단 한의약을 배우고 나서 임상적 효과를 운운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논평은 “현재도 임상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 중인 약침을 국회의원이라는 권력을 이용하여 억지 주장을 하는 것은 월권행위일 뿐이다. 박인숙 의원은 국회의원이다. 지역구민들을 위한다는 자세,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다는 자세를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본인이 평생을 양의사로 살았고 제자들을 키웠다고 해 국회의원이라는 권력을 가지고 국민보다는 양의사들의 업권 보호와 권익 증진에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박인숙 의원의 현주소는, 의과대학도 아니고 진료실도 아니고 오직 국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