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과 바이오산업의 미래에서 4차 산업혁명을 만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은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Pharma 4.0 미래 전략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新기술 기반의 신약개발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만들어 갈 미래 제약·바이오산업의 모습과 특징을 소개하는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임상개발 관점에서 EHR데이터 활용방안 △제약산업에서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발전방향 △제약 스마트공장 현황 △IoT를 활용한 의약품 관리 △머신러닝을 활용한 제약산업 미래예측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신약탐색부터 임상, 빅데이터, 생산, IoT 등 제약·바이오산업의 전 가치사슬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를 소개하고,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산업계 및 학계의 관련 전문가가 연자로 참여한다.

진흥원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주요 담론 중 하나인 4차 산업혁명과 제약·바이오산업을 주제로 마련한 이번 포럼이 산업 환경 변화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과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했을 때 가장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산업이 바로 제약·바이오산업”이라며 “‘혁명’은 그 이전과 이후가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개별 기업의 자본과 투자로는 이런 흐름에 적시에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번 포럼을 계기로 정부의 관심이 확대되고, 기업의 움직임에 가속도를 붙이는 지원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포럼 세부내용 확인 및 참가 등록은 pharma 4.0페이지 (http://www.pharma4.0.kr) 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산업정보포털(http://www.epharmakorea.or.kr)에서 가능하다. 참석자에게는 발표 자료집과 중식이 제공된다. .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