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치매국가책임제’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의약의 역할과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치매국가책임제의 시행에 따른 한의학적 치매 관리방안’ 국회 토론회에서다.

여야 현역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국회 ‘민주주의와복지국가연구회(공동대표의원 강창일, 인재근)’가 주최하고 대한한의사협회 주관, 대한한의학회, 한약진흥재단, 한국한의학연구원이 후원한 이번 국회 토론회에서는 보건의료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한의계가 치매국가책임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여당 원내대표로서 치매국가책임제에 한의계의 참여확대를 도울 것임을 밝혔으며, 양승조 국회보건복지위원장은 한의약을 활용한 효율적인 치매관리와 치료방안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치매관리에서 한의사들이 자칫 소외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보건복지위 간사)은 치매국가잭임제를 비롯한 한의계 현안 해결을 적극 도울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열린 토론회에서는 △치매질환의 한의학적 예방, 치료 및 관리(강형원 원광한의대 교수) △보건소 치매관리센터의 한의약 활용 현황 및 과제(조성훈 경희한의대 교수) △지역 한의 치매관리사업 보고(강무헌 부산광역시한의사회 학술이사) △알츠하이머와 인지장애 치료의 최신지견(정창운 한의학정책연구원 객원연구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치매국가첵임제 한의계 참여방안’에 대한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이번 국회 토론회와 관련, 대한한의사협회는 “2015년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 치매환자는 64만8223명으로 9.8%의 유병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2024년에는 100만명으로 유병률 10.3%, 2041년에는 200만명으로 유병률 12.3%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면서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치매를 개별 가정이 아닌 국가 돌봄 차원으로 관리하자는 것이 ‘치매국가책임제’의 기본방향이며, 이 같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국가시책에 한의계가 적극 동참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치매국가책임제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한 한의학적 치매 관리방안 토론회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열린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한의계는 이미 수많은 학술논문과 연구결과로 검증된 한의학적 치매 예방 및 치료를 바탕으로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더 큰 기여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