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는 한약은 태아와 산모에 위험하므로 한의난임지원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일부 의료계의 주장에 대해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반박하고, “한약이 태아와 산모의 건강은 물론 난임치료에도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은 이미 수많은 학술논문과 연구결과 확인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한의협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양의사단체인 대한의원협회는 최근 ‘태아와 산모에 위험한 한약이 처방된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임신 중 처방하는 한약재의 위험성과 한의난임치료에 처방된 한약 및 한약재재의 안전성 문제를 거론하며, 각 지방자치단체에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한약을 투여하는 한의난임치료 지원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특히 한의협은 대한의원협회의 주장에 대해 왜곡된 해석과 설계 오류가 있는 논문 및 연구를 참고문헌으로 인용하고 연구자체에 오류가 있음을 지적하는 논문을 자료로 첨부하는 등 해당 성명서 내용이 잘못됐음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한의협은 “대한의원협회가 근거로 삼은 참고문헌의 오류 문제”라며 “대한의원협회 성명서의 참고문헌 내용은 제한된 연구환경에서 약재별로 특정 용량 이상일 경우의 부작용 가능성에 대한 언급일 뿐 실제 한의 임상환경에서의 한약의 위험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일축했다.

또한 “임신 중 한약복용 안전성 부분에서도 국내 관련 논문 총 52개와 임신 중 한약을 복용한 여성들 중 추적조사가 가능한 395례를 검토한 결과 임신 중 한약복용과 관련해 부작용에 대한 연관성이 명확히 밝혀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