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문기 식약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5일 에스케이케미칼(주) 백신 제조소(경북 안동시 소재)를 방문해 독감 예방백신의 제조와 품질관리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현장 애로사항 등을 청취한다.

이번 현장 방문은 2015년 국내 최초로 ‘세포배양 방식 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해 생산‧공급하고 있는 제조현장을 방문, 독감 예방 백신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국내 백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세포배양 제조방식 인플루엔자 백신’은 바이러스를 동물에서 유래된 세포에 접종·배양해 제조하는 방식으로, 계란을 사용하지 않아 유정란 수급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짧은 기간에 백신을 대량으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날 현장에서는 ▲백신 개발 현황 및 애로사항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 지원 ▲국내 제조 백신의 수출 지원방안 등도 논의한다.

이날 방문에는 손문기 식약처장을 비롯해 김영옥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 박만훈 에스케이케미칼(주) 사장, 안재용 백신사업부문장 등이 참석한다.

손문기 식약처장은 이날 현장 방문에서 최근 신종 감염병 등이 발생하고 있어 감염질환 예방을 위한 백신의 생산‧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백신개발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내 제약사의 백신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