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전통지식의 정보화 사업을 통한 한의진료의 객관화, 의학 수치화로 한의진료의 선진화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이 추진된다.

한약진흥재단은 보건의료서비스 향상과 자가치유 정보제공, 한의신약 개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한의임상정보화 포럼’을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범국가적 정보와 연계한 ‘한의약 임상정보 센터’로 발전하기 위한 성공적인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방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수많은 한의임상진료 정보(Big data)의 ‘객관화, 의약수치화, 쌍방향 시스템화’하는 방안이 모색된다. 즉,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 + 한의병의원 진료정보, 심평원 보험청구 정보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한의병의원에 제공함으르써 의료서비스를 향상한다는 것이다.

또 자가 치유‧건강관리 정보 제공으로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를 꾀하는 한편 신약개발 후보 처방 탐색으로 블록버스트 신약개발에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다는 복안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경희대한의대 침구경락융합센터 정원모 연구원이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한의고서의 분석 및 활용,  아주대 의대 박래웅 교수가 임상빅데이터의 수집 및 활용방안, 자생한방병원  하인혁 소장이 EMR 기반의 빅데이터 활용 방법, Dr. Jackei Wong(HerbMiners Informatics Limited)의 중의학에서의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이 각각 주제 발표된다.

이어 진행되는 종합토론에는 최준용 교수(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김창업 교수(가천대학교 한의전문대학), 김한석 소장(OBSKorea 의료연구소), 강민수 교수(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