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우)과 슈마토브 발렌틴 태평양국립의과대학교 총장(좌)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 이하 한의협)가 러시아 극동지역 의과대학들과 국제협력 및 학술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의학 세계화를 위한 큰 걸음을 내딛었다.

한의협은 지난 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태평양국립의과대학 유라시아의학센터에서 열린 제2회 유라시아의학센터 국제학술대회 기간 중 러시아 동부클러스터 의과대학 연합(태평양국립의과대학교, 극동국립의과대학교, 이르쿠츠크 국립의료대학교, 아무르스크 국립의료아카데미, 치타국립의료아카데미, 하바롭스크 주 보건의료인력개발원) 및 태평양국립의과대학과 MOU을 맺었다.

한의협은 러시아연방 보건부가 지정한 6개 의과대학으로 구성된 동부클러스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보건의료산업의 발전을 위한 협력 △의료, 학술, 교육분야 협력 △전문분야의 인력교류, 세미나, 전시, 방문 등을 통한 정보교류 △러시아에서의 전통의학과 현대의학 분야 발전을 위한 협력 확대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러시아 동부클러스터 의과대학연합은 지난 9월 박근혜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 이후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도 업무협약을 체결, 한의학을 포함한 보건의료분야의 협력교류를 합의한 바 있다.

아울러 한의협은 러시아연방 국비교육기관인 태평양국립의과대학교와 △공동 학술 연구(기초 학문 및 바이오메디슨, 전염병학과 같은 실용의학 분야 연구의 계획과 준비, 실행, 의료진 및 의료진과 교수 교환 프로그램, 공동 결과물에 대한 특허 출원 등) △교육(한국 한의대생들 연수, 개인 맞춤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턴, 레지던트 및 상급 의료진의 상호교류, 원격회의 진행과 국제 콩쿨대회 진행) △임상 의료(양 기관 부속 임상기구를 활용한 진단과 치료) 등을 적극 실천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한의협과 태평양국립의과대학교 간 업무협약에는 태평양의과대학 내 한의학교실을 설치하고 이를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돼 한의약 세계화의 실질적 토대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김필건 한의협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면서 “한국의 우수한 인재인 한의사들의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또한 러시아 학생들이 한국에 와서 연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슈마토브 발렌틴 러시아 연방 태평양국립의과대학교 총장도 “한국의 한의학을 함께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양 국의 보건의료산업 발전은 물론 한국과 러시아의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의협과 보건복지부 주최로 10월 2일부터 5일까지 개최된 제2회 유라시아의학센터 국제학술대회는 ‘동·서 의학적 관점에서 본 현대 의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