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약진흥재단 신흥묵 원장(앞줄 우측)과 중국중의과학원 범길평 부원장(앞줄 좌측)과 업무협약 체결 후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약진흥재단(원장 신흥묵)은 지난 27 오후 5시 중국 북경 중국중의과학원 회의실에서 중국중의과학원(원장 장백례)과 전통의약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양 기관은 ▶전통의약 산업, 정책분야 정보 교류 및 협력 ▶전통의약의 현대화를 위한 전통의약 제제연구 협력 ▶전통의약 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협력  ▶전통의약 세계화, 표준화, 과학화 관련 연구협력 확대 ▶기타 양 기관이 상호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분야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중의약의 보험정책, 교육제도, 세계화 정책, 중성약 생산 현황 등 중의약 정책 및 산업 관련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한국과 비교 분석을 통해 한의약 육성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약진흥재단은 양국간 전통의약에 대한 제형개발 및 신약개발을 위한 교류협력도 더욱 가속화되고 이를 통해 양국이 공동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에서도 중국의 노하우 공유 등을 통한 협력으로 지침 개발 및 보급의 성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등 양국 전통의약 분야에 있어 보다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신흥묵 원장은  “이번 MOU를 통해 그 동안 한-중간 교류협력이 부족했던 약용 자원의 활용 연구, 제형개발, 신약 개발 등 산업 분야에서 교류협력으로 양국 전통의약의 발전과 함께 세계 전통의약 시장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약진흥재단은 향후 세계 유수 기관들과 한의약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을 통해 한의약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 한의약산업 발전에 기여해 나갈 방침이다.

중국중의과학원은 1955년 중국 정부가 설립한 유일한 중의연구원으로 중의 과학연구를 핵심임무로 하고 있으며 2015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투우유 교수를 배출한 기관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한편 이번 MOU는 지난 5월 중국 서안에서 개최된 양국 보건부 차관급 회의인 제15차 한․중 동양의학협력조정위원회에서 합의된 사항의 구체적 이행을 위해 체결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