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톡스 시술 문제로 의사와 치과의사간의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가 지난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때와는 달리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이유로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을 반대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의료계는 최근 치과의사들의 보톡스 시술을 반대하는 논리로 국민의 75%가 반대한다는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보건의료계의 최대 이슈였으며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에 대해서는 이와는 정반대의 태도를 보였다.

당시 한의계에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여론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해 보자는 제안을 의료계에 공식적으로 전달했으나, 의료계는 “국민의 안전을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한의계의 이같은 제안을 꼼수에 불과하다며 재론할 가치가 없다고 주장, 거절한 바 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국내를 대표하는 여론조사기관 중 하나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한방병의원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65.7%의 국민이 한의사가 엑스레이와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찬성하고 반대는 23.4%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한의협은 “양의사들이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은 국민 여론을 내세워 반대하면서 정작 국민의 대다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확인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은 무시해버리는 자기모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양의사들의 이 같은 태도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나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에서나 일관된 논리나 주장 없이 그저 자신들의 독점적 권한을 뺏길 수 없다는 직역 이기주의적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최근 의료계 갈등을 보면 모두 양방의료계와 다른 직능단체들간의 다툼이다. 이는 이러한 갈등들이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광복 후부터 지금까지 대한민국 의료의 양적 팽창을 위해 양의사들에게 준 과도한 독점적 특권이 이제 와서 대한민국 의료의 질적 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더 이상 보건복지부가 양의사 중심의 정책 수립과 갈등사안 발생 시 양방 편향적 문제해결 태도를 버리고 국민건강증진과 대한민국 의료의 질적 성장 관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