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이하 한의학연)은 7일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한 ‘2016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수여식에서 ‘기술이전·사업화·창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의학연은 국가R&D사업을 통해 한약 소재를 활용한 주름개선 물질을 개발해 2014년 ㈜휴온스에 기술이전을 성사시켰으며, 현재까지 기술이전 기업의 상용화 연구를 적극 지원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상용화 촉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해당 기술은 최근 미국과 유럽 7개국에서 특허로 등록될 예정이다. 또한 해당 특허기술을 적용한 제품은 현재 인체적용 시험을 마치고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신청했으며 2017년 제품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의학연은 2013년부터 IP(지식재산권) 경영 전주기 관리 체계 도입, 내·외부 기술마케팅 활동 강화, 기술창업 활성화 및 중소기업 협력 등을 통해 한의학연의 연구개발 기술을 상용화하는데 주력해 왔다.

주요 기술이전 성과로는 한약소재를 기반으로 한 당뇨합병증 예방·치료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기술이전, 비만개선 식품 사업화, 한약 기반 기능성 화장품 사업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이혜정 한의학연 원장은 “R&D에서 기술사업화는 ‘죽음의 계곡’에 비유될 정도로 힘든 과정인 만큼 이번 인증을 계기로 한의학연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사업화 성공률을 높이는 데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우수한 국가연구개발 성과 홍보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매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와 기술이전·사업화·창업의 우수사례를 창출한 대학·출연(연) 등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