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보험용 한약이 알약과 짜먹는 약 형태로도 공급돼 앞으로 소비자들의 한약 제형 선택권이 보다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엑스산제로 국한됐던 한방보험용 한약이 앞으로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알약과 짜먹는 약 등 다양한 형태로 투약 받을 수 있게 됐다.

한약진흥재단(원장 신흥묵)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한방건강의료보험용으로 품목허가를 받은 정제(알약)와 연조엑스제(짜먹는약)가 제품으로 출시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의료보험용으로 출시된 제품은 보건복지부 한약제제 제형 현대화사업을 통해 한약진흥재단이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정우이진탕정(정우신약) △정우황련해독탕정(정우신약) △정우반하사심탕연조엑스(정우신약) △함소아보중익기탕연조엑스(함소아제약) 등 4개 제품이다.

또한 한풍제약의 △한풍오적산연조엑스와 △한풍평위산연조엑스 제품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엑스산제(가루형태) 뿐만 아니라,  휴대와 복용의 편의성이 향상된 정제와 연조엑스제도 한방병․의원에서 약값의 30%만 부담하면 처방받을 수 있어 넓은 소비층과 수요를 증대시켜 침체된 한약제제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 된다.

아울러 함소아제약의 △함소아삼소음연조엑스와 △함소아가미소요산연조엑스제품에 대해서도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아 순차적으로 보험 등재될 예정으로 점차 한의사들이 처방할 수 있는 제품이 늘어날 전망이다.

한약진흥재단 신흥묵 원장은 “앞으로 한약제제 제형 현대화사업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한약제제를 지속적으로 개발·공급해 국민 건강증진 및 의료비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은 정제(알약)와 연조엑스제(짜먹는약) 형태의 단미엑스혼합제의 한약제제가 보건복지부의 ‘한약제제 급여목록 및 상한금액표’를 개정 고시(보건복지부고시 제2016-44호)에 따라 지난 4월 1일부터 의료보험이 적용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