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한의학연구원이 우리나라 한의약 종합 통계자료를 담은 2014년 연감을 발간했다.

매년 한국한의학연구원과 대한한의사협회,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이 공동으로 발행하는 한의약 종합 통계 자료집 ‘2014 한국한의약연감’이 발간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이하 한의학연)은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원장 이병렬)과 함께 한의약 관련 각종 현황을 정리해 수록한 ‘2014 한국한의약연감’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14 한국한의약연감’ 내 자료들은 1차적으로 2015년 한 해 동안 관련 부처 및 기관에 의해 생산되고, 이후 정리·분석을 통해 연감이 발간되기 때문에 ‘2014 한국한의약연감’이지만 2016년 초에 발간되는 구조다.

기존에는 한의약 관련 각종 통계자료들이 산재돼 있어 한의약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한의학연 등 3개 기관은 이를 해결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연감을 발간했다. 올해 여섯 번째로 ‘2014년 한국한의약연감’이 발간됐으며, 한의약의 현주소를 가늠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한의약 총괄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4 한국한의약연감’에서는 2014년 한 해 동안 추진된 한의약 사업과 활동 현황을 행정, 교육, 연구, 산업 등 4개 부문에 걸쳐 소개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행정부문은 한의약 관련 정부 인력 및 사업 현황과 주요 추진 성과 등을 정리하고 있다.

교육부문은 전국 한의과대학 교육 훈련 현황, 대학별 교육과정, 졸업 후 한의사 교육현황, 대학 교육 평가 현황 등을 담고 있다.

연구부문은 정부의 한의약 R&D 투자규모와 연구성과, 학회 활동을 중점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산업부문에는 한의약 산업 개요를 비롯해 한의약 서비스 현황 및 통계, 한의건강보장의 급여 현황 및 통계, 한약재·한약제제·한방의료기기 시장의 생산 및 수출입 현황, 한방산업 동향 자료가 수록됐다.

특히 ‘2014 한국한의약연감’은 보다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자료 제공을 위해 한의약 정부 R&D 자료를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 기준에 따라 새롭게 분류했다.

연감은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의 ‘연구마당-연구성과물-출판물’코너를 통해서도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의학연 이혜정 원장은 “매년 자료의 객관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내용의 충실도 및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한국한의약연감이 한의약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과 정책 담당자, 연구자에게 유용한 자료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발간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