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방의료기관의 해외환자 유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해외환자 유치를 선도할 한의약 특화 프로그램 지원 기관에 이문원한의원, 경희소나무한의원 등 총 9개 기관이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선정된 기관은 (탈모)치료, (면역 암)치료 분야, 양·한방(협진), 한방 (음악)치료, 피부미용 및 여성 질환 치료 등 한의약을 외국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기관에는 해외환자 유치 채널 구축, 홍보․마케팅, 인프라 구축 등에 기관 당 최대 2500만원(기선정 기관은 2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은 국비:자부담 6:4 매칭으로, 직접비 지원은 되지 않는다.

새롭게 선정된 7개 기관은 2500여 만원의 지원을 받게 되며 자기부담을 보태 해외환자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홍보에 투자해 해외환자 유치에 나서게 된다.

연속으로 선정된 2개 기관은 이미 지원을 받아 구축된 인프라와 홍보를 바탕으로 앞서 방문한 해외환자들의 사후관리, 프로그램 질 향상(예:스마트폰 앱 개발 등)에 지원 금액을 투자하게 된다.

올해 선정된 9개 의료기관도 전년대비 100%이상 해외환자유치 증가율 달성을 목표로 현지 로드쇼, 각종 박람회 참가, 팸투어 개최 등 다양한 한의약 홍보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의약 특화프로그램은 해외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됐으며 외국인 환자에 맞는  특화 진료 프로그램을 보유한 한방의료기관을 발굴하고, 외국어 홈페이지 등 홍보물 제작, 여행사 대상 마케팅 등 해외환자 유치 기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2014년 선정된 7개 기관의 해외환자유치 실적은 전년 대비 약 3배(1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014·2015년 선정된 기관은 설명회 및 매뉴얼 개발·보급 등을 통해 해외환자 Know-how를 한의계 전체가 공유하도록 해 한의약 해외환자유치 전개와 성과향상에도 나서게 된다.

복지부는 “이번 한의약 특화프로그램 지원 사업이 한방 의료기관들에게 새로운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내면서 “아울러 이를 통해 한의약의 우수성이 세계에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