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병원에 한의과 설치가 늘어나고 30여개 주요 질환에 대한 한방치료표준임상진료지침이 개발되며, 아울러 한방건강보험 급여항목도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2016∼2020)’ 공청회를 열어 이런 방안을 발표했다.

이같은 3차 계획안은 ‘한의약을 통합 국민 건강 향상 및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4대 목표와 18대 과제, 100개 실행 과제를 제안했다.

복지부는 내년부터 암, 난임, 안면신경마비 등 30여개 주요 질환에 대한 표준임상진료지침을 개발, 보급해 국민들이 어디서나 표준화된 한의진료를 받을수 있도록 한는 것이다.

특히 국·공립병원 내 한의과 설치를 늘려 한의진료 접근성을 향상하는 한편 한방건강보험 급여 항목도 확대한다. 현재 한의과가 설치된 국립병원은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재활원, 부산대 한방병원 등 3곳에 공공의료기관의 한의진료 접근성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울러 복지부는 탕약 중심의 한의 진료를 넘어 한의약 산업 전반을 육성하기 위해 한약제제 산업 활성화, 한의약 연구개발(R&D)도 지원하는 한편 한의약의 지식정보 및 문헌 자산을 관리하는 등 인프라를 마련해 한의약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한의약 세계화를 위한 국제표준 작업도 추진된다.

고득영 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계획안의 4대 성과 목표와 과제는 범한의계가 참여한 가운데 현실적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과 제안 등을 검토하고 관계부처와 협의와 한의약육성발전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3차 종합계획을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