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팜뉴스
약사/약국
2015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 개최‘환자 안전을 위한 감염관리체계 구축 강화’ 주제로
권영팔 기자  |  ypkwon@empa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1.26  16:47:0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광섭)는 ‘환자 안전을 위한 감염관리체계 구축 강화’를 주제로 2015년도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를 오는 11월 28일(토)부터 29일(일)까지 The-K호텔서울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심포지엄은 최근 메르스 사태 및 집단 C형 감염 등으로 위협받고 있는 감염관리와 관련하여, 감염관리를 극대화하기 위한 약사 활동과 환자 안전 강화 활동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되었으며, 전국 1,200여 명 병원약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1년 동안 갈고 닦은 학술적 역량을 공유할 뿐 아니라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는 의미 깊은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째 날인 28일(토)부터 시작되는 심포지엄Ⅰ(좌장:은종영 수석부회장)은 ‘약사의 질 향상 활동과 환자 안전 강화’를 대주제로 하여, 중소병원의 QI 활동과 우수성과 사례를 제목으로 한 울산동강병원 윤희정 약제팀장의 강연으로 문을 연다. 중소병원에서의 QI 활동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활동내용,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활동의 우수성과를 전달할 예정이다.

두 번째 강연은 서울아산병원 최지영 약사의 ‘신약 모니터링을 통한 환자안전 강화 활동’으로, 신약 모니터링 업무의 소개와 현황, 환자안전 강화 활동의 다양한 예를 살펴볼 예정이다.

심포지엄Ⅰ에서 환자 안전 강화에 대해 알아봤다면, 심포지엄Ⅱ(좌장 : 이은숙 부회장)에서는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약사 활동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첫 번째로 NTT 동일본관동병원 Murayama Nobuko 약사가 ‘일본 병원 약사의 감염관리 활동’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일본 병원 약사의 병동 업무를 소개하고, 병동 업무에서의 감염제어 인증과 전문약사의 활동 내용으로 구성됐다. 현재 일본 전문약사가 병실까지 진출해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인정약사’ 단계를 거쳐 전문약사로 활동하게 되며, 일본에서도 인정약사 및 전문약사를 활발하게 육성하고 있다. 일본에서의 전문약사 활동사례가 전문약사제도의 법제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시점에서 유익한 강연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지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형숙 약사의 ‘항생제 관리팀 약사 활동’ 강연에서는 국내 항생제 사용 현황과 항생제 요양 급여 적정성 평가 시행에 따른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국외 항생제 관리팀과 국내 항생제 관리팀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특별강연(좌장 : 김영주 부회장) 시간에는 질병관리본부 감염관리과 곽진 팀장의 ‘감염병 관리에 대한 국가전략 및 네트워크 구축’과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설대우 교수의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방 연구 동향 및 최신 지견’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우리나라 감염병 발생과 2015년 국내 메르스 발생 현황, 국가 방역체계 개편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전하며, 위협적인 신종 감염병으로 꼽히는 메르스, 에볼라, 인플루엔자 등을 분석하고 관련 백신 개발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오후 5시 반부터 이번 행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2015년도 병원약사대회’가 진행된다. 국회의원, 정부기관 주요인사 및 관련 단체장 등이 참석하여 2015년도 병원약사대회에 대한 축하의 인사를 전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장관표창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장표창을 비롯하여, 병원약사대상, 학술상, 그리고 올해 처음으로 시상하는 미래병원약사상 등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올해는 특별히 약대 학생들을 초청하여 심포지엄과 특별강연을 비롯하여, 병원약사 회원의 구연 및 포스터 발표를 참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약대생도 2편의 포스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2층 강연장 로비에 약대학생 홍보 부스를 마련하여 한국병원약사회와 병원약사회와 관련된 영상물을 설치하고 한국병원약사회 브로슈어 배포 및 설문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현재 35개 약학대학에서 학생회장을 포함한, 150여명의 약대학생이 학회 사전신청을 완료하였다. 한국병원약사회는 지난 9월 20일 전국 약학대학의 학생회장을 모두 초청하여 병원약사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강연과 학생들과의 질의응답으로 자유롭게 대화하는 간담회를 가진 바 있으며, 추계학술대회 초청과 약대학생을 위한 홍보부스 운영을 약속하기도 했다.

한편, 29일(일)에는 오전 9시부터 (재)병원약학교육연구원의 연구비 지원에 따라 1년간 연구가 진행된 병원약학 연구논문의 연구결과가 발표되며, 포스터 92편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진 후, 9시 40분부터 그랜드볼룸과 크리스탈볼룸 4개 방에서 총 54편의 구연발표가 진행된다. 회원 연제에 대해서는 구연 및 포스터 각 부문에 대한 사전 초록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우수연제에 대한 심사와 시상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2015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 참가 신청 인원은 1,170여명으로, 병원약사들의 성대한 축제와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권영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이용약관게시물게재원칙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담당자 : 성재영 )
주소 :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HS빌딩  |  대표전화 : (02)978-1114  |  팩스 : (02)978-8307
제호 : 메디팜뉴스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0011  |  등록일 : 2005년 8월 8일(창간일:2004년 3월 15일)
사업자등록번호 : 210-81-12137  |  발행인/편집인 : 손상대
Copyright © 2012 www.medipharmnews.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edipharmNews Since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