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걷기대회 ‘비포&애프터’ 행사 참가자들이 배봉산에서 중랑천까지 코스를 걷고 있다.

삼육서울병원(병원장 최명섭)은 지난 4일 당뇨인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류제한박사기념강당에서 제8회 당뇨병 공개강좌 및 걷기 대회인 ‘비포&애프터’를 개최했다.

당뇨걷기대회는 ‘당뇨병과 치매’라는 주제로 내분비내과(과장 박순희)에서 주최하고 당뇨교육실(교육간호사 임선정) 주관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사전 등록한 140여 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혈당측정과 경동맥초음파, 그리고 미세전류를 이용해 인체의 구성성분(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지방)을 측정하는 인바디(체성분 분석기) 검사를 병행했다.

당뇨병 공개강좌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이시은 과장은 “당뇨인의 혈관성치매 발병위험도가 일반인에 비해 2~3배 높고, 지속적인 고혈당과 반복되는 저혈당은 뇌혈관의 손상을 초래하여 치매의 발병을 촉진시킨다”며 당뇨병과 치매, 치매 증후군을 유발하는 퇴행성 뇌질환과 치매의 증상, 당뇨인의 우울증 관리 등에 대해 자세하게 이해하기 쉽게 강의했다.

내분비내과 김세원 과장은 당뇨병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리로 자나 깨나 발 조심을 강조했다. 이어 저혈당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꾸준한 운동, 처방에 따른 약물투여, 저혈당 응급식품(사탕, 초콜릿 등)을 운동할 때 항상 주머니에 소지하고, 저혈당 혼수 시 당뇨인임을 알릴 수 있는 당뇨인식표를 몸에 지참하는 등 저혈당 관리법을 주위사람들에게 알릴 것을 권고했다.

또한 김 과장은 “당뇨병은 조절이 되는 병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의사, 환자, 영양사, 간호사가 파트너십을 이뤄 함께 극복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검사와 당뇨인 스스로의 생활습관 개선을 당부했다.

영양부 김민정 영양사는 “규칙적인 식사는 ‘제때에’, 개인의 신체조건과 활동량에 맞는 적절한 양으로 ‘알맞게’, 반찬은 싱겁게 천천히 ‘골고루’ 섭취하라”면서, 6개 식품군(곡류, 어육류, 지방, 우유, 과일, 채소)에 따른 당뇨 식사요법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참가자들에게 점심으로 제공되는 당뇨도시락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안내했다.

오후 행사에서 내분비내과 박순희, 김세원 과장은 참가자들과 함께 병원의 배봉산 산책로를 따라 중랑천까지 가을 산책을 다녀왔다.   

삼육서울병원은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의료 강좌를 개최하고 있으며, 주말에도 건강 체크를 할 수 있도록 평일과 동일하게 일요일에도 모든 진료 과가 정상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