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2012년도 대한민국사회봉사단 Korea Hands 시범 사업에 참여할 경기, 전남 지역의 청년 단원 400명을 13일부터 3월 13일까지 한달간 모집한다.

 

대한민국사회봉사단은 오?벽지 등 복지 취약 지역의 아동?노인 등의 이웃에 청년과 시니어 단원이 재능을 활용한 진로 지도?정서 지원 등의 활동을 지속적?헌신적으로 펼치는 새로운 봉사 모델이다.

 

단원들은 9개월간 청년의 경우 주 10시간 또는 40시간, 시니어의 경우 주 6시간 이상 지속적인 활동을 서약하고 활동하게 되며, 활동 완수 후에는 장관 명의의 활동 인증서, 우수 단원 표창 등과 더불어 청년의 경우에는 장학금 또는 해외봉사 등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된다.
 
지난 2011년도에 처음 출범한 대한민국사회봉사단은 헌신적인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수혜 대상자의 높은 만족도와 참여 단원의 높은 자원봉사 지속 희망률 등의 성과를 거뒀다.

 

대상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88점으로 친절성(93점), 지속성(89점), 진실성(91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상자들은 외로움이 감소(84점)하고 삶의 질이 높아졌다(82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단원들을 관리?지원한 협력기관은 기존 자원봉사보다 지속적인 단원들의 활동(동의율 87%)으로 기관의 서비스 역량이 강화(80점)됐으며 지역사회의 서비스 사각지대가 개선(72.2점)되었다고 보았다.

 

단원들의 경우 사업 종료 후에도 자원봉사를 지속하겠다는 단원이 72%에 달해 대한민국사회봉사단을 통한 사회 통합 및 나눔 문화 확산이 기대된다는 게 복지부 설명이다.

 

이번 2012년도 대한민국사회봉사단 Korea Hands 청년 봉사단 모집 분야는 경기도의 경우 새터민 적응 지원 등 5개 분야, 전라남도의 경우 도서지역 독거어르신 주거환경개선 등 6개 분야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원들은 홈페이지(http://www.koreahands.org)에 접속해 활동 분야별 주요 활동 내용 및 활동 지역 등을 확인하고 자신의 재능과 상황에 적합한 분야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단원의 선발 절차는 서류 심사 및 면접 심사로 이뤄지며, 선발된 단원은 3월 27일에 있을 발대식 및 3월 31일 4월 1일에 진행될 전체단원 워크샵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koreahands.org)에서 확인하거나 대한민국사회봉사단 Korea Hands 경기도지원단(070-8666-7601) 및 전라남도지원단(061-285-8947)으로 문의하면 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민국사회봉사단의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의 복지 확충과 더불어 단원들의 시민 참여 의식도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심 있는 청년과 시니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사회봉사단 시니어 봉사단의 경우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봉사단원을 모집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