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용원 원장 ^^^
유명회사 전산실에 근무하는 회사원 장민식 씨(47)는 며칠 전부터 뻐근한 허리 때문에 똑바로 서있기 힘들어 병원을 찾게 되었다. 특별히 허리를 다칠만한 일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날 아침 침대에서 일어나려는 순간 허리가 뻐근해지더니 점점 통증이 심해지는 느낌이었다.

파스를 붙이고, 마사지를 받아봤지만 증상이 심해지는 느낌에 결국 병원을 찾게 된 민식씨는 허리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평소 직업 특성상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데다가 의자에 기대어 삐딱하게 앉아있는 자세가 요통의 원인일 수 있다는 조언을 듣게 되었다.

며칠간 처방 받은 약과 물리치료를 받자 요통은 사라졌지만 요통 재발 방지를 위해 평상시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쓰기로 결심했다.

발생빈도가 높은 요통

허리는 크게 척추뼈, 디스크, 인대, 근육, 신경의 다섯 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의 기능 이상 및 상호 조정이 어려워짐으로써 발생하는 허리 부위의 통증이 바로 "요통"이다. 평생 살아가면서 전체 인구의 80% 정도가 최소 한 번 이상의 요통을 겪게 되고, 7~10%는 만성요통으로 고생하며 1%는 요통 때문에 신체장애를 갖게 된다.

요통은 나이가 들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50~6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중노동자,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들어올리는 직업의 사람, 흡연자 등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적게 나타난다. 요통은 허리에만 통증이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하나 개인에 따라 하지 통증, 하지 근력 약화, 감각 저하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요통을 방지하기 위한 올바른 자세

요통은 자세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허리의 정상곡선은 약간 뒤로 활처럼 휘어지는 것인데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로 인해 신체균형이 깨지게 되면 척추뿐 아니라 여러 질환을 유발한다. 나쁜 자세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휘어져 발생하는 요통은 일시적인 허리의 충격에 의한 통증보다 훨씬 치명적이므로 평상시 꾸준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자세는 근육과 골격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 척추를 보호해준다. 이는 우리가 움직이는 데 있어서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주고, 각 기관들의 활동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통의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요통의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요통은 약한 허리가 근본 원인인 단순요통이기 때문에 수술을 하게 되면 오히려 허리를 더 약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만 수술적 치료를 한다. 단순요통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증상이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받으면 좀 더 효과적으로 요통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척추가 불안정할 때에는 경막외 유착박리술 및 신경성형술, PRP, FIMS주사요법 등을 시술하여 요통을 치료하게 된다. 경막외 유착박리술 및 신경성형술은 척추뼈 사이의 구멍을 통해 특수 고안된 직경2mm정도의 시술용 채널을 확보 후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의 신경과 주위 조직의 유착성분을 떼어내고 세척함과 동시에 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품을 주입한다. 최근에는 칼을 대지 않고 간단하게 요통을 줄여줄 수 있는 수술로 최소침습척추수술도 시행하고 있다.

관절 척추전문 새움병원 척추외과 박용원 원장은 “올바른 자세는 운동치료만큼이나 중요하며 요통이 생기는 원인을 없애주기도 한다. 요통치료를 받은 환자라면 계속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렇지 않은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다. 누웠을 때 바로 누울 때에는 무릎 밑에 베개나 담요를 넣고 머리에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박 원장은 또 "옆으로 누울 때에는 두 다리를 자연스럽게 구부리고 머리와 허리는 뒤로 젖히지 않는 것이 좋다"면서 "앉을 때에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고 등받이에 허리를 닿게 하여 디스크 내부 압력이 감소되도록 해야 하고,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허벅지와 다리 힘을 키우면 요통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