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홍준 정책위 의장의 발언은 특정직역의 표를 의식하는 정략적 계산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가정상비약 약국외 판매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최근 안홍준 한나라당 정책위 부의장이 각종 회의에서 언급한 일반의약품 슈퍼판매 정책철회 발언과 관련, 25일 이같은 내용의 반박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말부터 너뎃가지 정도의 가정상비약은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약국 외에서 판매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며 그동안 주장해 온 가정상비약 시민연대의 입장을 밝혔다.

시민연대는 지난 십여년간 논의돼 왔으나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정상비약 약국 외 판매에 대해 “경제정책조정회의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불편 해소방안을 마련토록 의견을 제시하는 등 모처럼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집권여당의 정책에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안 부의장의 발언이 혹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극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시민연대는 1만5,000여종에 달하는 일반의약품을 약국 외에서 판매할 경우 의약품 오․남용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우리의 주장은 모든 일반의약품이 아니라 국민들이 위급상황시 꼭 필요한 너뎃가지 정도의 가정상비약에 대한 약국 외 판매허용이며, 따라서 "일반의약품"과 "가정상비약"의 용어를 명확히 구분해서 국민들에게 혼란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심야응급약국과 당번제 운영은 정부유관기관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조사결과에서 그 실효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이미 밝혀졌다며 국민권익위가 복지부에 약국외 판매 방안을 주문하면서 이같은 판단을 내렸다며 그 근거를 제시했다.

이에 시민연대는 “"약국의 접근성과 당번제를 철저히 하고, 보완하면 된다"는 안 부의장의 발언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면서 “나아가 안 부의장의 발언이 특정 직역단체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안 부의장의 발언은 4.27 보선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한 후 특정직역의 표를 의식하는 정략적 계산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면서 이에 우리는 농민, 여성, 장애인, 노인을 위시하여 불편 해소를 바라는 모든 국민들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전국 가정상비약 시민연대 협의회" 구성 추진과 "입법청원" 등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