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각턱 보툴리눔톡신(보톡스) 시술이 한창인 가운데, 보툴리눔 타입A와 보툴리눔 타입B를 혼용한 "더블블록"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더블블록은 "더블" 단어 자체에서 느껴지듯이 2가지 보툴리늄 톡신을 이용한 시술방법이다. 즉, “더블”은 A타입과 B타입의 보툴리눔 톡신을 가리키며, "블록"이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보툴리눔 톡신이 집합된 상태를 말하는 것.

하지만 단순히 타입A와 타입B의 제품을 믹스하여 시술하는 방식이 아닌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보툴리늄 톡신 시술에 비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리를 살펴보자. 우선은 타입A와 B의 특징부터 보는 것이 좋겠다.

Type A의 보툴리늄 톡신은 SNAP-25 부위에 작용하기 때문에 주사 후에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느리지만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마이아블록(Type B)은 VAMP 부위에 작용해 유지기간은 짧을 수 있지만, 그 기간 동안은 효과가 매우 빠르고 강력하게 나타나는 것.

즉 더블블록은 보툴리눔톡신 시술의 효과를 빠르고 강하게, 또 지속기간을 늘려준다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다. 내성에도 작용을 한다. 타입A 또는 타입B를 단독 주사할 때, 2회 시술 후에는 내성이 생겨서 효과가 감소하는 현상이 종종 발견되기도 했다. 반면 타입A와 타입B를 믹스하여 시술하면 이러한 내성발생의 가능성을 훨씬 줄일 수 있게 되며, 지속력 또한 상당히 증가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침샘부위에 작용을 하는 타입B의 특징을 살려, 보다 사각턱 시술에 세밀함을 더해주는 것이 더블블록의 특징이다.

더블블록연구회 소속 우클리닉 이인혜 원장은 “일각에서는 더블블록을 단순히 A타입과 B타입의 혼용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며, “하지만 실제로는 혼합의 비율, 믹싱, 포인트 등 조금 까다로운 시술 테크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