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위원회에서는 올해부터 2013년까지 3년간 1조1000억원을 투입돼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핵심인프라가 구축되고 56개의 우수한 연구기관 및 인력 유치, 공동 연구개발체계가 구축되는 등 연구개발 환경 조성이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21일 오후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7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첨단의료복합단지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핵심인프라 구축을 위한 첨단의료복합단지는 2013년 완공을 목표로 총면적 216만㎡(대구경북 103만㎡, 충북 오송 113만㎡)에 기초연구성과를 임상단계로 연계할 응용․개발연구 중심의 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중앙정부는 신약, 의료기기 개발에 필수적이지만 민간에서 구비하기 힘든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실험동물센터,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 등 핵심시설과 장비를 설치하고 지방자치단체는 부지 제공 및 커뮤니케이션, 벤처연구센터 등 각종 편의시설을 건립하는 등 공동으로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인재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2013년까지 연구인력은 600명 수준을 충원한다. 아울러 우수 연구기관 유치를 위해(2013년까지 56개목표) 취득세 등 각종 세금 감면, 부지매입비 지원, 연구개발 기금 조성, 성공불 융자제도 도입 추진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대학․기업․연구소 등과 공동연구개발이 활성화되도록 단지 내에 "연구개발 전담기구"도 설치한다. 또한, R&D는 2013년까지 1100억원을 투자하며, 연구개발 결과를 상용화할 수 있도록 허가와 연계한 원스톱 서비스(One stop service)를 제공할 계획이다.

연구개발성과가 조기에 도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허가 절차 간소화, 외부 연구기관ㆍ전문가 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신약 및 첨단의료기기와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을 미래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관련기관과 연구진들이 합심해서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세계 최고의 단지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