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한 부부들에게서 임신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요즘 정부가 임산부에게 주어지는 임신ㆍ출산 진료 지원비를 40만원으로 늘리는 등 출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임신과 출산 소식에 모두 기뻐하지만 남모를 고민에 빠지는 엄마도 적지 않다. 미혼시절 작은 가슴으로 고민하다 가슴성형을 한 경우가 그런데 가슴성형이 임신과 모유수유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다.

▲가슴성형 후 모유수유 괜찮을까?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은 “가슴 보형물을 시술한 많은 여성이 정상적으로 모유를 먹이고 있다”며 “수술법에 따라 유선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혼여성이나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기혼여성 또한 수유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가슴성형 시 절개부위가 어디냐에 따라 수유가능여부가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겨드랑이나 유륜주위로 하는 수술방법은 모두 수유가 가능하다. 과거에 사용되던 방법으로 유두를 절개하여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수술 중 유관의 손상을 주기 때문에 수유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유선조직 아래나 근육 아래에 보형물이 위치하는 것은 모두 수유가 가능하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임신 중에는 가슴이 커지고 임신과 관련된 모든 일반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가슴이 커지는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모유수유 후에 거의 전의 크기로 돌아오게 된다.

특히나 아기가 감염 등의 면역이 떨어져 생기는 질환을 앓고 있다면 엄마가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아기에게 큰 도움이 된다. 유방성형은 모유수유와 전혀 상관이 없으며 물론 그 성분에도 영향이 없다.

▲그렇다면 출산 후와 출산 전 언제가 더 수술하기 적합할까.

마찬가지로 유방 확대술은 출산 전, 후 수술이 불가능한 시기는 없다. 출산 전의 경우 향후 수유문제 등을 고려해 수유에 지장이 없게끔 수술계획을 세워 진행한다.

분만 후 수유 시에 간혹 가슴부위가 아프거나 붉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후유하면서 유관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으로 수유를 중단하고 항생제를 복용하면 바로 증상이 사라진다. 이는 수술 받지 않은 사람에게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술과는 무관하다.

출산 후는 출산 전과 달리 임신기간 동안 유선조직이 팽창해 있다가 수유를 마치고는 팽창되었던 유선조직이 줄어들면서 가슴의 탄력이 떨어져 처져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와 같은 경우 유방확대술과 처진가슴교정 수술을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수술 후 유방암 검진이 가능할까

과거 가슴확대수술이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던 초기에는 수술 후 유방암 검진 시 초기에 진단을 놓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이는 잘못 알려진 것으로 가슴확대수술과 유방암 검진과는 크게 상관관계가 없다. 가슴확대수술 시 사용되는 보형물이 놓이는 위치가 근육 밑이나 유방조직 밑이므로 유방조직 내에서 생기는 유방암의 발생 조기진단을 놓친다는 얘기는 잘못된 것이다.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수술 전 미리 유방암검진을 받은 뒤 수술 후 3, 6, 12개월에 유방암검진을 추가로 받으면 수술 전과 수술 후의 자료를 정확히 비교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걱정을 없앨 수 있다.

가슴성형 자체가 모유수유나 유방암검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자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가슴은 외형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모유수유와 같이 기능적인 부분도 간과할 수 없다. 수술 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가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도움말: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