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이 의료질서 문란행위를 저지른 인구보건복지협회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자 “단체예접 지양․ 수가인상 등 자정노력 기할 것”이라며 인협이 근절을 약속했다.

대한의사협회가 인협에 보낸 공문을 통해 본연의 설립 취지와 사업 목적을 벗어난 진료행태로 지역 의료기관 및 의사회와의 마찰 등을 빚어온 것에 강력한 시정요청을 하자 인협이 "앞으로 의료질서 문란행위등에 대한 자정활동에 적극 노력하겠다"며 회신해 왔다고 2일 밝혔다.

인협은 최근 의협의 "의료질서 문란행위에 대한 시정협조 요청"에 대해, 심도있는 내부 토의를 거쳐 의협이 지적한 "의료질서 문란행위"를 단호히 근절하고, 단체예방접종을 지양키로 했다.

또 예방접종 수가가 지역의료기관과 현격히 차이가 나는 인협 부설의원의 경우 내년부터 적정 수준으로 수가를 인상키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간 의협은 지속적으로 인협, 건협 등이 시행하고 있는 단체예방접종 및 무료 건강검진 등으로 인해 열악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영여건을 악화시키고 의료질서를 문란케 하는 행태에 대해 직·간접적인 시정을 요청해왔다.

최근까지 이러한 문제점이 지속되자 이번에는 의협이 공문을 통해 불법행위 감시활동 강화, 법적대응 전개 등 강경한 입장을 전달하게 된 것이다.

의협 불법진료대책 특별위원회는 건협의 불법행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 의료광고 규정 위반, 명칭 사칭, 검진 대상자 명단 확보 및 제공 등에 대한 의료법 위반, 사기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 조치하는 등 강경대응 해왔다.

인협은 "그간 자체적인 시정조치 공문발송 등 내부적인 관리를 강화하여 상당부분 조치 해온 바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 행해지는 의료질서 문란행위들에 대한 시정조치를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최근 전국 본부장회를 개최하고 지역 의료기관과의 상생과 이미지 개선 차원에서 이같은 자정 노력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모자보건사업 및 저출산 극복 등 인협의 사업에 대해 의협의 상호협력을 방안을 요청했다.

의협 문정림 대변인은 “이같은 인협의 자정 노력 방침은 긍정적이며, 향후 인협과 함께 의료질서 문란행위들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