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근 교수^^^
"이번에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실무위원회의 최종 검증을 거치지 않은 채 보고서가 방송매체를 통해 발표됐다."

송명근 교수는 10일 이번 사태와 관련 "카바수술이 지난 23년이 지난 현재 판막치환술의 단점을 해결하고 수술 환자수만 830명을 넘어섰다"면서도 "사망율은 오히려 0.2%이하로 더 떨어져 최고의 수술법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그러나 이번 보건연 최종 보고서 3.8% 사망율, 51%의 위해사례 등 발표는 사기에 가깝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송 교수는 이날 건국대병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 발표는 이전과 같이 뒤편에 보이지 않는 작전세력의 개입이 있지 않느냐"며 "전혀 해명 기회도 없었으며 이렇게 방관하다간 문제가 더 커지고,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 급하게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면서 보건연이 송 교수의 카바수술법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최종 보고서를 복지부에 제출했다는 내용에 대해 항목별로 대해 일일이 반박 해명했다.

그는 "보건연의 이번 보고서는 왜곡된 사망률의 도출, 기존의 질환에 적용하지 않는 잣대를 사용한 유해 사례의 평가, 잘못된 기준을 사용한 적응증의 평가 등 신뢰도가 떨어질수 밖에 없다"며 "국가 기관인 보건연이 카바 신기술을 심시할 자격이 있는 지 되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교수는 "정확하지 않는 결과를 확인 절차 없이 무책임하게 언론에 발표해 의료 신기술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렸으며 이전에도 같은 행태를 보였다는 점에서 반드시 보건연에 대해 책임를 물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송 교수는 "보건연은 신의료기술에 대해 전향적이 아닌 후향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몇몇 교수들이 아닌 조직적인 힘이 도사리고 있지 않나 의구심이 난다"면서 "이번 최종 보고서 발표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간담회에는 보건연 실무위원을 지낸 김용인 서울백병원 흉부외과 교수가 참석해 보건연의 최종 보고서가 발표되기 까지 과정과 베일에 싸였던 보건연 실무위의 개최 등에 대해 소상히 밝히면서 송 교수의 해명과 반박을 거들었다.

한국에서 신의료기술인 카바수술법이 사장될 수 있게 꾸나 하는 위기감과 안타까움에 이 자리에 나섰다는 김 교수는 "지난 3월 이후 보건연의 실무위원회가 전혀 열리지 않은 상황에서 어떡해 최종 보고서가 발표됐는지 내 자신도 의구심이 날 수밖에 없다"며 앞서 카바수술법에 대해 잠정 중단 결정을 내린 2월 보고서 유출 논란 등 실무위 분위기가 네가티브적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소상히 밝혔다.

그는 그려면서 카바수술의 합병증에 대해 검증 절차없이 일반 심장시술 부작용과 동일한 의견을 냈고 적응증이 전혀 다른데 같은 잣대를 적용했으며 비전문가들로 구성된 보건연 실무위의 편향된 결정으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질수 있었겠느냐며 이번 방송매체를 통해 발표된 최종 보고서의 부당성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송 교수는 이어 현재 복지부에 비토(기피제척신청) 신청을 낸 상태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 이상 묵과히지 않겠다며 법적인 제재 까지 고려중이라며 복지부가 제대로 했다면 이번 사태처럼 무방비 상태로 당하지만은 않았지 않았겠느냐며 강한 어조로 책임여부를 따졌다.

송 교수는 이번 사태에 앞서 보건연에 여러번 찾아가 카바수술에 대한 내용 검증과 강의 등 설명에 들어갔지만 고작 10분만을 할애해 줬으며 8개월을 기다린 기간에 비해선 터무니 없었다며 보건연의 후향적 작태에 대해 꼬집었다.

하지만 보건연의 실무위원 11명에 대해 책임감 있는 새사람으로 바뀐다면 언제 어떤 방식으로든지 카바수술에 대해 검증받을 준비가 돼 있다며 법적 제재 등 강력한 대응전 일말의 여지를 남겨뒀다.

이번 사태는 보건연이 송명근 교수의 카바수술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최종 보고서를 복지부에 제출했다는 최근 한 방송매체의 보도가 나가면서 카바수술 논란이 재점화 확산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