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에는 일상생활의 리듬이 깨지기 쉽다. 낮이면 더위에 지쳐서 무기력해지기도 하고 밤에는 더위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잦아진다.

최근에는 밤에는 열대야가, 낮에는 폭염으로 더위에 쉽게 지치게 만든다. 냉방시설이 잘 된 환경에서 근무하는 사람도 실내외 기온의 급격한 변동으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또 여름철 음식은 상하기가 쉽고 세균이 번식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복통이나 설사 등 장염도 자주 생기며 강한 자외선으로 피부가 약해지고 야외 생활이 많아져 손상이 많아지기도 한다. 몇 가지 대표적인 여름철의 질병에 대한 예방책을 알아보자.

고온 관련 질환

여름철이면 흔히 더위를 먹었다고 표현하는 증상군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피로감, 짜증, 무기력, 집중력장애, 식욕부진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작업장에서는 산업재해로 연결될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은 만성병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지만 일시적으로 그런 경우 가장 흔한 원인은 역시 과로와 더위로 인한 신체리듬의 부조화에서 찾을 수 있다.

휴식, 특히 수면은 기온과 날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일수록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기온이 오를 수록 잠자는 동안 심박수가 증가하고 몸 움직임이 잦아지며 잠의 깊이가 감소한다. 따라서 잠을 자고도 통 잔 것 같지 않고 원기 회복이 안 되는 수면상태가 계속되다 보면 일의 능률이 떨어지게 마련이다. 대략 섭씨 27도의 실내온도가 잠자기에 가장 적절한 온도로 알려져 있으므로 여름철의 실내 온도에 유의하는 것이 좋겠고 낮에 약 30분 내외 정도 낮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좀 심하게 더위를 먹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고온에서 장시간 힘든 일을 하거나 심한 운동으로 땀을 다량 흘렸을 때 흔히 나타나는 열피로이다. 대개 어지럽고, 기운이 없고, 몸이 나른해지고 피로감을 쉬 느낀다. 이는 땀으로 나간 수분과 염분이 제때 보충이 되지 않아서 일어나는 질병으로 적절한 치료로 쉽게 회복된다.

이를 예방하려면 야외에서 땀을 많이 흘릴 때에는 전해질이 함유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한다. 자주 물을 먹는 것이 좋은데 맹물은 좋지 않으며 또 염분섭취를 한다고 소금가루를 통째로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위 이온 음료도 좋은 보충제이다.

열피로와 달리 아주 심각한 질병이 열사병이다. 이는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체온조절기능을 하는 중추가 마비되어 체온이 위험할 정도로 상승해서 의식장애가 생기고 심하면 혼수에 빠지기도 하여 병원에서 집중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이다. 대개 고온에 적응되지 않은 상태에서 심한 훈련을 하는 군인들이나 신체기능이 떨어져 있는 노인이나 환자들에서 생기기 쉽다.

냉방병

더운 여름철에 냉방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에어컨을 지나치게 많이 쐰 사람이나 밀폐된 빌딩 내 사무실에 근무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른바 냉방병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사실 냉방병이란 말이 매체를 통해 널리 퍼졌지만 이 병이 의학적으로 확실히 정의되어 있는 질병은 아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속명일 뿐이다. 의학적으로 말하면 먼저 “물리적 환경 변화에 따른 신체 적응의 장애”에 속하는 병이라고 말할 수 있다. 냉방 자체가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비슷한 환경, 즉 밀폐된 사무실 빌딩 같은 곳에서 실내 공기의 오염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빌딩증후군”이라는 병에 속할 수도 있다.

이런 병에 잘 걸리는 사람은 실내외 기온 차이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는 사람이다. 즉 바깥 무더운 곳에서 갑자기 차고 건조한 실내로 너무 자주 왔다 갔다 하거나, 장시간 실내의 지나친 냉방 환경에 노출되는 사람들이다. 그 증상도 아주 다양하고 한 사람에게서 한가지 주 증상만 호소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되어 나오기도 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몸이 어슬어슬 춥고 쑤시는 근육통, 앞머리가 무겁고 띵한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짜증이 잦고 일에 집중이 잘 되지 않는 증상 등이 나타난다. 또 낮에 사무실에 근무할 때 코가 맹맹하고 막히거나, 재채기와 콧물 같은 감기 증상이 나타나거나, 아랫배가 차고 묵직하고 살살 아플 수도 있고, 묽은 변을 보거나 소화불량 증세 등도 나타난다.

냉방병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별해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우리 몸은 주위의 온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체온 조절 중추에서 혈관의 수축이나 확장, 호르몬 분비 등 자율신경을 통해 여러 가지 조절기능을 작동시키는데 주위 온도 차이가 많이 나는 장소에 급격히 자주 노출되면 이런 체온 조절 기전이 헷갈리고 조화롭지 못하게 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킨다는 설명이다.

냉방병의 원인으로 실내 냉방 자체로 인한 몸 안의 조절기능 부조화 외에도 사무실 내 공기 오염을 들 수 있다. 대개 큰 사무용 빌딩은 냉방 효율을 위해 바깥 공기를 차단하고 환기가 잘 안되어 밀폐된 환경이 많은데, 이때 사무실 내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담배연기, 복사기, 프린터 등의 사무기기에서 발생하는 화학물질,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실내 습도 저하와 같은 여러 요인이 그것이다. 이런 공기 오염에 대해서 과민한 사람에게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세균 감염으로 발생한다는 점에서 흔히 말하는 냉방병과는 다르지만 밀폐된 냉방 환경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이는 몇 가지 병이 있다. 공조시스템에 세균이 증식하여 실내 거주자에게 옮는 감염병으로 폰티악 열병과 레지오넬라 병이 있다.

폰티악 열병은 독감 비슷한 증세의 열병이 갑자기 생기고, 레지오넬라 병은 폐렴으로 진행되어 면역기능이 떨어진 노약자에게는 치명적일 수도 있는 병이다. 이런 감염병은 주기적으로 냉방장치에 쓰는 물을 갈고 염소 소독을 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에 냉방장치를 가동시키는 각 빌딩에서는 미리 공조장치를 점검하여 이런 세균이 번식할 환경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냉방병의 예방 조치를 살펴보기로 하자. 냉방병의 원인에서 보았듯이 급격한 실내 온도 차이가 이런 증세를 유발시키므로 실내 온도와 바깥 기온 차이를 5도 이내로 유지하고 실내 온도도 섭씨 25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바깥에서 실내로 들어왔을 때 몸에 소름이 끼친다거나 땀이 마르면서 재채기를 할 정도라면 너무 급격한 기온 변화에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결과로 보면 되겠다.

그렇지만 현대의 사무실 빌딩 공조시스템 상 개인이 실내 온도조절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각 개인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우선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가까이서 직접 몸에 쐬지 않도록 하고 얇은 겉옷을 하나 준비해서 몸이 안 좋을 때 입도록 한다.

여름철 짧은 치마를 즐겨 입는 여성들 중에 이 때문에 체온 조절에 어려움이 많아 냉방병에 더 취약한 사람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런 여성은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 더위에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린 사람은 차고 건조한 공기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증발열로 몸이 너무 차가워지므로 땀에 젖은 옷은 즉시 갈아입도록 한다. 실내 습도의 저하로 냉방병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물을 마셔 우리 몸에 물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내 공기의 오염 또한 냉방병의 원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주기적인 환기 또한 중요한 예방법이다. 한 시간에 한번 정도 실내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겠지만 이 역시 사무실 빌딩에서 쉽게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공조시스템이 내부 강제 순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외기를 유입해서 환기가 잘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을 켠 자동차를 오래 타는 사람인 경우에는 내기 순환에서 외기 유입으로 스위치를 돌리거나 가끔 창문을 내려 환기시킨다. 실내 금연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한 예방 조치이다. 최근 금연 빌딩이 늘어나는 것은 이런 점에서 아주 좋은 현상이라고 하겠다. 공조시스템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소독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 냉방병은 사람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 병이다. 다시 말해 같은 환경에 노출되어도 사람에 따라 전혀 증세가 없는 사람도 있고 아주 예민해서 쉽게 걸리는 사람도 있다. 이와 같이 각 개인에 따라 병에 취약해 지는 이유를 모두 알 수는 없지만, 신체의 리듬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휴식이 건강을 위한 최선의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사실 낮이 길어 저녁 늦게 까지 활동을 하고 여름밤은 무더워 잠을 설칠 때가 많은 한 여름에 냉방병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 것을 보면 냉방 자체와 실내 오염과는 별도로 우리 몸의 균형상태가 깨지는 것이 이런 증세의 유발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흔히 여름철을 이기기 위해 음식이나 보약을 들먹이지만 과로를 피하고 휴식과 일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장염

여름철에는 한두 번 설사증세를 겪는 경우가 많은 철이다. 흔히 식중독이라 일컫는 것이 포도상구균 식중독으로서 세균에 오염된 음식에 만들어진 독소를 섭취해서 심한 복통과 설사를 일으킨다.

잠복기가 짧아 오염된 음식을 먹고 나서 6 시간 내에 발병하여 하루 이틀 지나면 회복되기 시작한다. 손의 상처에 포도상 구균이 잘 자라므로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음식을 조리해서는 안 된다. 이 밖에 여름철 장염의 원인은 다양한데 바이러스 감염, 대장균, 살모넬라 같은 세균이나 기생충 감염, 알레르기, 식품에 대한 반응 등이 있다.

설사증세가 있을 때 흔히 일반인이 잘 못 대처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설사를 멈추는 것이 최고라 하여 설사 멈춤 약을 함부로 먹어 오히려 증세만 오래가게 하는 경우와 설사 때는 속을 비워야 된다하여 물조차 먹지 않고 아예 굶어 버리는 것이다.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는 자연히 멎을 때가 많거니와 다른 원인으로 인한 설사에도 공통적인 치료는 몸의 수분과 전해질이 지나치게 빠져나가서 문제가 되는 탈수현상을 막는 것이다. 즉 수분과 전해질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런데 지사제를 먹고 증세만 오래 끄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이는 마치 개수대 구멍이 막혀 오물이 못 빠져나가 더 큰일이 나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탈수현상은 설사의 가장 큰 해로서 어른보다도 몸집이 작은 어린이와 젖먹이들이 특히 위험하다. 이런 애들은 조금만 설사를 오래해도 빠져나간 물이 전체 몸의 수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므로 즉각 적절한 처치를 해주어야한다.

보통 설사를 하면 과일 쥬스 같은 것을 많이 먹는데 설사를 더 심하게 하니까 피한다. 또 맹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못되는데 이는 설사 때 빠져나가는 것이 물만이 아니고 우리 몸에 필수인 전해질, 특히 나트륨과 칼륨이 함께 소실되기 때문이다.

어른인 경우는 집에서 전해질 용액을 만들어 마실 수 있겠다. 전해질 용액은 물 1 리터에 소금 반 차술, 소다 반 차술, 설탕 2 큰술 정도 섞어 만든다. 너무 많이 넣어 심한 전해질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시판되는 이온 음료는 흘린 땀은 보충할 수 있어도 설사로 빠져나가는 전해질을 보충하는데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사실도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여름철 장염의 예방을 위해서 철저히 지켜야 할 것은 청결한 음식물 보관과 손 씻기이다. 냉동된 육류를 조리하기 전에 실온에 방치해서 녹이지 말고 미리 하루 전 쯤 냉장실에 옮겨 놓아 녹이는 것이 좋다. 거의 대부분의 장염의 감염 경로가 오염된 손을 통해 입으로 들어오는 경우이므로 자주 손을 씻는 것만큼 장염 예방에 중요한 것은 없다.

혹서기 산업현장에서 재해사고 주의 필요

무더운 여름의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되면 인간은 자율신경계(自律神經系)조절작용이 환경의 온도조건 변화에 따라 반응하게 되며 이와 같은 환경의 급작스런 변화는 자율신경계의 혼란을 가져오기 쉬워 더위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신체상태의 혼란(흐트러짐, 비정상상태)을 감수해야만 한다. 따라서 이러한 혹서기의 계절적 위험요인에 따라 여러 형태의 재해발생 유형을 찾아볼 수 있다.

① 작업장의 고열 고온방지 시설 또는 노출에 의한 재해
- 계속되는 외부작업에 의한 작업자의 열피로 (Heat Stress) 유발
② 온도상승에 의한 위험물 폭발 화재
- 상온의 상승으로 위험물의 인화점 도달이 우려
③ 온도상승에 의한 기계손상 오작동 작업자의 비정상 작업
- 상온 및 주변기기의 온도상승으로 인한 기계의 이상작동,작업자의 오조작 등 유발
④ 땀이나 수분에 의한 감전재해 등
- 각종 전기 기계기구 전선이 땀이나 수분에 의해 일어나는 각종 전기재해

<근무지 재해예방 대책>

1) 일반대책
① 작업장내의 모든 근로자들에게 혹서기 안전교육을 실시 기후변화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킨다
② 현장의 안전관리를 평소보다 강화시켜 자칫 나태해지기 쉬운 계절을 이겨내도록 한다
③ 하루중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1~3시 사이에는 작업을 중지, 휴식을 갖게 한다
④ 휴식시간은 장시간보다는 짧게 자주 주도록 한다
⑤ 가스용기 등의 인화물질은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소내에 둔다
⑦ 건설기계의 냉각장치를 수시 점검하여 과열을 방지한다
⑧ 샤워실 등의 위생시설을 설치, 이용한다
⑨ 세균번식으로 위생환경이 악화되기 쉬움에 따라 현장의 가설숙소, 식당 등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철저히 소독하여 식중독, 장티프스, 뇌염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
⑩ 자주 피부를 닦아내어 피부를 보호한다
⑪ 구토와 두통, 한기, 체온상승, 의식불명의 순으로 진행되는 일사병의 상태를 파악하고 예방조치를 한다

2) 고열작업 요주의자
심장계통에 질환이 있는자나, 비만한 자, 고혈압, 알레르기성 체질인 자, 인플루엔자(감기 등)을 앓고 있는 자, 45세 이상, 피부질환을 앓고 있거나 땀이 잘 나지 않는 자

여름철 건강유지법

- 숙면을 위한 조언 : 에어콘을 틀고 수면을 취하기 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하고 찬물로 목욕을 한 후 시원한 감각을 느낄 때 잠들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 일상생활 : 무더운 시기에는 중요한 업무 이외에는 가급적 스케줄을 줄이는 게 좋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이고 여유있게 생활하는 것이 정신과 신체건강에 좋다.

- 에어콘 :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냉방에의 노출시간을 줄이고 실내외의 온도차이를 섭씨 5~8도 내외로 유지하도록 한다. 한시간 마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다.

- 개인건강 관리
▲고령층은 신체의 체온중추신경이 잘 조절되지 않아 신체가 무더위에 쉽게 적응을 하지 못하므로 직사광선 등 더위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므로 수분을 평소보다 충분히 섭취한다
▲당뇨 등 지병이 있는 환자들은 혈당조절 등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인다
▲에어콘을 너무 낮게 온도를 설정하면 외부와의 온도차이로 인해 각종 질병이 오기 쉬우므로 실내외 온도차를 5~8도 내외로 유지한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며 평소 수면습관을 유지하도록 한다
▲한낮 무더위에 등산, 운동 등을 피한다
▲운동은 무더위를 피해 1시간 내외로 낮은 강도로 실시한다
▲아침식사를 꼭 하며 비타민이 많은 과일을 자주 먹는다
▲과로를 피하고 과도한 음주를 피한다
▲흡연은 호흡기 증상을 악화시키고 여름철 감기를 더 잘 걸리게 하는 주범이므로 금연을 실천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