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이온수는 정수기 물이나 슈퍼에서 판매되는 음용수와는 달리 무더운 여름철 갈증해소의 목적으로 과량의 알칼리이온수를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식약청)

그러나 알칼리이온수생성기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상당수는 이것이 의료물질을 생성하는 의료기기가 아닌 정수기로 오인하고 있다.(소비자 단체)

때문에 사용상 주의사항은 물론이고 누구나 정수기 물로 착각해 마시고 있다. 판매자들도 일단 팔고보자는 식으로 정수기보다 더 좋은 제품이라고 말할 뿐 굳이 사용상 주의사항은 알리지도 않는다.

식약청이 가끔씩 “가정에서 알칼리이온수생성기를 정수기로 오인하여 불필요하게 알칼리이온수를 음용하지 말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음용 적정량, 냉장 보관 가능여부 등 올바른 사용방법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하지만 쇠귀에 경 읽기다.

여전히 국민들의 대부분은 알칼리이온수생성기와 정수기는 같은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데다 식약청의 이런 홍보는 판매자들의 농간에 희석돼 전혀 먹혀들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탁상행정의 표본을 보는 듯하다. 정기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다면 그 환부를 도려내야 한다. 그저 보도자료 몇 줄 내는 것으로 할 일을 다 했다고 한다면 이런 문제는 해소되지 않는다.

식약청 스스로도 “의약품을 복용할 때는 알칼리이온수와 함께 음용하는 것을 피하고, 신부전이나 칼륨배설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알칼리이온수를 음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위험성을 알리고 있지 않는가. 그렇다면 국민건강을 위해서도 알칼리이온수생성기가 정수기처럼 판매되고 있는 현상을 차단해야한다.

특히 식약청이 "안전사용유도를 위한 사용상의 주의사항"과 관련 “처음 음용 시에는 의사와 상담”하라는 주의사항 조차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식약청이 국민건강이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데도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당장 실태조사를 해보면 처음 음용 시 의사와 상담한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또 상담 후에 마시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인데, 그 심각성은 위험수위에 와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식약청이 (사)한국소비생활연구원에 의뢰해 수행한 알칼리이온수생성기에 대한 소비자 모니터링 결과를 보면 식약청에서 권장하는 1일 알칼리이온수 음용량(500 ~ 1,000 mL)을 숙지하고 음용한다는 소비자는 39.5%에 불과했다.

더욱이 이 연구로 실시한 소비자 면접조사결과에서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만 20세 이상의 일반인(911명) 중 70%가 알칼리이온수생성기가 의료기기인지를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런 결과가 나왔다면 적어도 식약청은 알칼리이온수생성기를 정수기로 오인하여 구매하거나, 판매업자들이 정수기로 속여 판매하는 것을 막는 대책을 내놓아야 했다. 결과가 나온지 1년 지났지만 겨우 한다는 것이 보도자료 배포니 한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알칼리이온수생성기가 나오면서 지금 국민건강은 물론 정수기 시장까지 일대 혼란을 빚고 있다. 식약청이 알칼리이온수생성기의 알칼리이온수를 4대 위장증상(만성설사, 소화불량, 위장내 이상 발효, 위산과다)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홍보한 후 단속을 하지 않아, 마치 알칼리이온수생성기가 정수기 보다 더 좋은 정수기인 것처럼 국민들을 착각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정하균 의원(당시 친박연대)이 지적한바 있으며, 본지도 책을 발간하는 것과 함께 수차에 걸쳐 문제점을 지적했었다.

식약청은 지금이라도 “알칼리이온수를 섭취할 때는 사용상 주의사항을 참조하여 적정량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국민에게 당부할 것이 아니라, 정부 정책에 역행하는 알칼리이온수생성기 업체들의 판매방식에 제동을 걸어야 할 것이다.

가득이나 위장병 질환자가 많은 우리나라가 무분별한 알칼리이온수 과다 음용으로 더 많은 환자들을 양산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당장 단속을 실시해 이런 행위를 차단해야 한다.

알칼리이온수생성기는 말 그대로 의료기기인 만큼 그 용도에 맞게 허가된 장소에서 정해진 주의사항에 따라 판매되어야 할 것이다. 식약청의 현장행정 실행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