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대체적으로 얼굴이 평면으로 얼굴이 더 커보이고 사진을 찍으면 실물보다 더 못나보이는 경우가 많다. 카메라를 45도 위에서 찍거나 얼굴을 살짝 돌려서 입체적이게 보이게 찍으면 얼굴이 예쁘게 나와 얼짱각도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은 “동양인은 이마와 코 그리고 앞턱까지 이어지는 옆 라인이 일자에 가까운 평면인 경우가 많다”며 “이마, 코, 턱끝 성형을 통해 입체적인 얼굴로 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박 원장은 “입체적인 얼굴형은 사진을 찍으면 예쁘게 나오고 또한 얼굴 크기가 작아 보이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융비술 (코 높이는 수술)

코는 안면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눈과 함께 개인의 인상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코는 얼굴을 옆에서 비스듬히 보았을 때 눈 위에서 시작된 선이 부드럽게 콧등으로 연결되어 코끝까지 이어진 모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이 코 성형술은 코 자체뿐만 아니라 인접한 눈과도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안면의 수직축에 해당하는 이마와 턱 끝과의 균형과 조화를 감안해서 시행되어야 한다.

우선 융비술에 대해 설명하자면, 한국인은 대체로 콧대가 낮고 코끝이 둥군 모양이 많다. 일반적으로 콧대를 세우는 보형물로는 실리콘, 실리텍스 등을 쓰게되며 코끝에는 자가연골이식, 코끝 스트루트수술, 코끝 조각술을 이용하고 있다.

원진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T-zone 성형술의 프로토콜에 따라 수술 전 디지털 정밀 계측을 통해 눈, 이마, 턱 끝과의 조화를 고려해 보형물 모양, 높이 수술 방법 등을 결정하며 개인적인 취향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실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마성형

아름다운 이마란 위로는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널찍하고 동그스름하면서 도톰한 이마이며, 울퉁불퉁함이 없이 고르며 적당한 넓이를 가진 이마라 할 수 있다. 이마윤곽 성형은 뒤로 함몰되거나 위로 볼록 나온, 혹은 좁은 이마의 모양에 변화를 줌으로써 보다 아름답고 시원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시술이다.

▲지방 이식술= 아름다운 이마를 위한 시술 중 하나가 이마의 근육 아래로 미세지방을 주입하는 지방이식술이다. 이물질에 대한 거부감이 크거나 이마가 부분적으로 함몰되어있는 경우, 교정 정도가 크지 않을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의 복부, 허벅지 등 불필요한 지방축적이 많은 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이를 정제 농축하여 헤어라인 근처의 약 2~3㎜ 정도의 절개 창을 통해 고르게 주입해 준다.

▲보형물 삽입술= 삽입물은 기성품이 아닌 환자 개개인의 이마 형태에 맞도록 1~2주전에 사전 맞춤 제작하게 되며, 제작된 삽입물을 환자의 이마에 직접 얹어서 형태를 확인한 후 삽입한다. 시술은 대개 수면마취 하에 진행이 되는데 수술 시간은 약 30분~1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당일 퇴원 가능하다. 수술 후 약 48시간 동안 배액관을 가지게 되며 봉합한 실은 약 7~10일 정도 후에 제거하는데 절개 흉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앞턱성형

얼굴의 가장 아래 부분인 턱 끝이 뒤로 빠져 있거나 그 길이가 충분하지 못하여 얼굴의 아래쪽이 없어 보이는 경우를 "무턱" 혹은 "새 턱" 이라고 한다. 턱 끝이 충분하지 못하게 되면 목과 얼굴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양쪽의 턱 선이 내려오다가 갑자기 끊어진 느낌을 주므로 얼굴의 윤곽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또 턱이 약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입이 튀어나와있는 듯한 느낌을 주게 되어 촌스럽거나 나약한 인상을 주게 된다. 마지막으로 턱 끝은 얼굴의 포인트로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포인트가 없는 무미건조하고 특징 없는 얼굴 모양이 된다.

턱은 얼굴의 정 중앙에 있어서 대칭인지 확인하고 폭이 적당해야 하는데 어디까지가 턱 끝선이고 어디부터가 턱 선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입의 폭보다 넓어 보인다면 너무 넓다고 할 수 있다. 얼굴과 턱뼈의 상태에 따라 수술법을 결정하게 되는데, 수술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절골술= 뒤로 들어가 있는 턱 끝 뼈 자체를 잘라 전체적으로 앞으로 움직여 주는 방법이다. 뼈 전체를 움직이므로 턱 모양이 자연스럽고 목선이 예뻐지며 턱 끝의 긴장을 풀어주는 장점이 있다.

▲보형물 삽입= 턱 끝에 고어텍스, 실리콘, 메드포어 등 보형 물질을 삽입하여 턱의 크기를 크게 하거나 위치를 변경시키는 방법이다. 무턱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간단하게 국소마취로 수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마, 코, 턱끝성형을 통해 서양인과 같은 입체적인 얼굴형으로 변화가 가능하다. 입체적인 얼굴형은 앞모습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옆 얼굴 라인을 만들어 준다. 입체적인 얼굴라인을 위해 이마에서 코끝 앞턱까지 이르는 라인을 아름답게 가꾸는 데도 신경써보자.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