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성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장이 미래 성장산업인 전통의약시장에 우리나라가 뛰어들려면 한의약 세계화에 본격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이면서 글로벌 성장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는 세계 전통의약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한의약 세계화"에 본격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수성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장(전 국무총리)은 25일 중앙일보 오피이언 면에 기고한 "한의약 세계화에 본격 나설 때다"라는 글을 통해 이처럼 제안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6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한 전통의약시장을 중국이 50%를 석권한 반면 우리나라의 시장 점유율은 5%에 불과한 현실을 타파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담겨 있다.

이 조직위원장은 이 글에서 "세계적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우리 민족 고유의 대표적 자산 중 하나인 한의약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까지 세계 시장에서 한의약의 위상은 극히 미미하다"고 진단했다. 즉, 한의약의 과학화와 현대화에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상대적으로 세계화라는 화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고 국민적 관심도 미약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 조직위원장은 "전통의약은 전 세계적으로 600조원대의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미래형 성장산업이다. 이 중 중국의 중의약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한의약의 점유율은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하고 "(이것이) 한의약의 세계화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한의약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기반과 좋은 조건들을 확보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우리 한의약의 보물인 동의보감이 있다. 동의보감은 지난해 7월 의학서적 중 세계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한의약의 우수성과 세계성, 보편타당성이 국제적으로 인증받은 바 있다"면서 "우리 민족의 한의약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든든한 디딤돌인 셈이다"라고 한의약 세계화의 가능성을 매우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이 조직위원장은 "한의약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다양한 국제적 행사들이 준비되고 있는 것도 고무적"이라고 분석했다.

또 5만 명 이상으로 예상되는 해외 관람객 방문과 중국·인도 등 15개국 이상의 엑스포 참여는 우리 한의약의 세계화를 앞당기는 지렛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의약의 세계화를 앞당기는 또 하나의 축은 한방산업의 성장기반 구축"이라고 강조한 이 조직위원장은 "이 때문에 한의약계와 산업계, 정부 및 지자체가 공동 협력할 수 있는 한방클러스터의 집중적 육성이 중요하다"면서 "한방클러스터의 국제적 경쟁력은 한의약 발전은 물론 세계화를 견인하는 가속 엔진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전통의약은 이제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이자 글로벌 성장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따라서 한의약의 세계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한의약의 현대화와 과학화에 박차를 가하고 국제행사를 연계한 글로벌 홍보 강화 및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한방클러스터 육성 등 3개의 축을 정점으로 연결하는 전략적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세계 전통의약 시장에서 종주국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을 뛰어넘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